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및 삼성전자의 NXP 인수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종목인 NXP와 삼성전자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다름아닌 삼성전자에서 NXP 인수 가능성에 대한 언론 보도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로 분류되고 있는 1위기업 NXP가 삼성전자와 어떤 이야기가 오고가고 있는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NXP는 어떤 기업인가요?>
이미 많은 보도를 통해서 알려진 정보를 추려보면, NXP 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장치의 제조와 애플리케이션 AP에서 뛰어난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바로 이런 NXP의 장점이 삼성전자가 갖고 있지 못한 부분을 메꿔주면서 크게 도움이 될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리적으로 봤을때도, 현재 텍사스에 파운드리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애리조나주와 텍사스주에서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는NXP가 서로 멀지않은 곳에 있는것 역시도 이런 인수 전망을 가능케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엑시노트오토인 차량용 AP를 생산하고 있는점도 NXP 인수를 통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만한 요소 입니다. 알고 계시듯이 삼성전자는 이미 하만이라는 거대 전장부품업체을 인수하여 차량용 반도체 관련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상태 입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의 NXP 인수는 가능할까요?>
파운드리 시장에서는 TSMC가 1위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도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의 글로벌 1위를 달성하기 위해서 힘을 집중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한가지가 바로 자동차 반도체 시장에서의 1위 수송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부분 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론의 여지가 없이 반도체 영역에서는 삼성전자가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제 아무리 삼성전자라고해도 당장 자동차용 반도체 영역에서 좋은 결과를 내지는 못할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서 좋은 기업들을 인수합병을 고려하고 있은것인데요. 이런 삼성전자의 현재 상태에서 구미를 당기는 기업이 NXP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알려진 내용을 살펴보면, 70조원에 달하는 인수대금이 언급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이 성사 된다면, 삼성전자의 인수합병 역사에서 최고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TSMC를 따라잡기 위해서 삼성전자는 170억달러에 달하는 파운드리 생산 공장 구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른 투자건으로는 평택 반도체 생산 라인의 추가 증설을 위해서 50조원의 막대한 예산 집행도 고려하고 있다고 하니, 아마도 어느것을 선택적으로 집중할지는 예산에 따라서도 좌우 될것으로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등의 경제 5단체와 정계에서는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에 대해서 정식으로 요청을 하고 있으며, 그 시기는 8월달 광복절 특사가 언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도 이러한 특별 사면이 나오는 이유는 미국을 비롯해서 대만, 중국 의 반도체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칫 이대로 가다가는 한국만이 이 경쟁에서 밀려나는것이 아닌가에 대한 걱정스러움이 반영된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삼성전자의 NXP 를 인수 반드시 좋기만 할까?>
삼성전자의 NXP 를 인수에 대해서 긍정적인 시선만이 있는것은 아닌데요. 오히려 이번 인수로 인해서 부정적인 결과를 나을수도 있다는 언급도 나오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NXP 가 현재 미국의 주요 지수에 이미 들어가 있는것을 들 수 있는데요. 지난달 3/14일 이었죠. S&P 500지수에 NXP가 포함되었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는것 처럼 S&P 500지수는 미국내 500개 대표 종목의 지수를 만드는데 기초가 되는데요. 그런 S&P 500에 합류되었다는 것은 그 회사의 위상이 그만큼 시장에서 높게 평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례로 S&P 500 지수에 테슬라가 포함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났던 주가 오름세를 돌이켜 보았을 때, NXP 역시도 S&P 500 지수의 포함이 장차 기업가치 상승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지 미루어 짐작 할 수가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NXP의 주가는 S&P500 지수에 합류되기 전과 후의 주가를 살펴 보았을때, 현재의 시총규모가 상당히 커졌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이런 NXP를 인수합병하기 위해서는 S&P500 지수에 합류되기 전보다 더 많은 인수금을 주어야만 할 것입니다. 결정만 된다면, 삼성전자가 인수하기에 불가능한 금액은 아니지만, 이것만 투자를 해야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안된다고 얘기 할 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NXP 를 인수를 하는데 있어서 다음으로 걸리는 문제는 바로 중국과 미국의 견제 때문인데요. 미국의 입장에서는 NXP 라는 알짜배기 반도체 기업을 외국기업이 아닌 자국의 반도체 회사에서 인수하는것을 희망할 텐데요. 반대로 중국의 시각에서는 미국내에서 미국 기업간에 M&A를 거쳐서 회사의 규모가 커지는 것을 썩 달가워 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은 이것이 중국 기업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인데요.
일례로 지난 2018년에 있었던 퀄컴의 NXP 인수과정에서 중국의 승인 거부로 인해서 인수가 무산되었던 일이 가장 가장 대표적인 중국과 미국의 입장을 잘 보여주는 사건 이었습니다. 당시에 퀄컴의 NXP 인수대금은 470억달러(약 50조2천억원)로 반도체 업계의 인수/합병 사상 최대 규모였습니다. 이렇게 중국이 미국의 기업이 커지는 것을 견제했듯이 이번 삼성전자의 NXP 인수 역시도 미국 입장에서는 곱게 보지 않을것이기 때문에 인수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마무리>
앞으로 삼성전자의 NXP 인수가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하네요. 앞으로 새로운 내용이 업데이트 되면, 다시 포스팅을 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긍정적인 의견과 걱정스러운 시선이 함께 보이는것은 사실인것 같습니다. 상당한 인수금액을 비롯해서, 중국과 미국의 견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도 궁금한 부분입니다. 그럼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이만 여기에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재테크 >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GTX D 신설 및 철도 관련주(동아지질, 대우건설, 대아티아이, 현대로템) 주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기 (0) | 2021.04.27 |
---|---|
CBK 급등 원인과 호재 그리고 코박토큰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기 (0) | 2021.04.26 |
SKIET 상장일, 공모주 청약 방법, SKIET 주관사 살펴보기 (0) | 2021.04.26 |
공매도 재개일정 및 대상 종목에 대해서 살펴보기 (0) | 2021.04.23 |
넷플릭스 OTT 관련주, 스튜디오 드래곤 실적 및 주가 전망 살펴보기 (0) | 2021.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