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

엘지화학 주가 전망, LG에너지솔루션 2차전지 내재화, LG화학​ 하락 원인 2가지 알아보기

by 해피냥냥이 2021. 6. 2.
반응형

엘지화학 주가 전망, LG에너지솔루션 2차전지 내재화, LG화학​ 하락 원인 2가지 알아보기

<목차>

1. LG​​화학 최근의 주가 급등락​

2. LG화학 주가 상황 살펴보기 

3. 폭스바겐 배터리 내재화 발표 악재로 작용

4. LG​에너지솔루션의 분사 계획에 대해서 살펴보시죠!

5. 엘지화학의 사업 실적 살펴보기

6. 마무리​

7.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오늘은 엘지화학의 주가 및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LG​​화학 최근의 주가 급등락​

최근에 엘지화학의 주가가 급락을 몇 번씩 보이면서 사람들의 가슴을 쓸어내리게 만들었는데요. 200,000원에서 시작해서 1,000,000원까지 갔다가 현재는 다시 800,000원으로 떨어지는 등 계속해서 등락하는 반복하고 있는 LG​​화학의 주가에 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풀어보고자 합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LG​화학만큼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종목도 흔하지 않은데요. 엘지화학에서는 기존의 화학분야부터 시작해서 근래에 성장세가 급격한 전기차 시장에서의 제일 기본이라고 하는 2차 전지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2차전지 시장에서의 대응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기업을 분리하여 엘지에너지솔루션을 만들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엘지화학의 최근 주가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는 상태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2. LG화학 주가 상황 살펴보기 ​

올해 초인 2021년에 주가가 최고가인 1,050,000원을 기록했었는데요. 현재는 23%가 넘게 떨어진 807,0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차트를 살펴보아도 2020.3에 코로나가 한창 맹위를 떨칠 때인 230,000원과 비교해도 4배가 넘게 상승한 상태이기는 한데요.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요소들로는 시총 규모도 엄청난 종목이고 주식의 가격도 비싼데 주가가 급격하게 너무 상승을 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부담감과, 5월 초부터 다시 재개된 공매도에 의한 조정 그리고 차익 실현 매물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폭스바겐 배터리 내재화 발표 악재로 작용​

엘지화학의 2차 전지 사업과 주가 상승세에 폭스바겐에서 지난 2021년 3월에 메가톤급 악재를 발표하였는데요.  그것은 바로 엘지화학의 제일 큰 고객사였던 폭스바겐그룹이 전기차용 배터리를 자체생산 자체 생산하겠다는 내용을 밝히면서 글로벌 2차 전지 메이커들의 주가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쳤는데요.

그때 당시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사이에서는 배터리 관련 소송을 미국에서 한창 진행하고 있던 상황이었는데요. 아마도 그때 이 배터리 분쟁으로 인해서 리스크를 많이 받는 기업이 바로 폭스바겐으로 지목되었는데요. 아무래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1위를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를 언제까지나 수입에 의존할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하였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아시다시피, 전기차의 생산원가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품이 바로 배터리 부분인데요. 전기차의 전체 원가에서 배터리 부품 가격이 45% 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니, 만일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이 핵심 부품인 배터리 공급이 막히게 되면 2차 전지 기업으로서는 회사의 실적을 봤을 때 그 충격이 어느 정도 일지 쉽게 가늠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시장에서도 폭스바겐의 배터리 자체 생산 발표에 그렇게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렇지만 이런 시장의 걱정에도 불구하고, 엘지화학은 실적으로 그런 우려를 씻어내렸는데요. 4분기 사상 처음으로 영업이익이 1조 원대를 넘는 기록을 보여주면서 주가 부진을 만회하였습니다. 오는 2023년부터 글로벌 배터리 수급량은 부족 상황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배터리 공급은 25%씩 성장을 하지만, 배터리 수요는 그보다 높은 37%씩 성장을 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테슬라의 내재화와 폭스바겐의 내재화 등이 논란이 되기도 하지만 이미 자동차 완성 업체들과 함께 합작을 통해서 진행을 하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별다른 이슈가 없을 거라고 보고 있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4. LG​에너지솔루션의 분사 계획에 대해서 살펴보시죠!

LG화학은 국내 1위의 배터리 생산기업인데요. 이런 LG화학에 대한 매도 보고서가 요 며칠 전에 CS증권으로부터 작성이 되었는데요. 엘지화학의 목표가를 130만 원에서 68만 원으로 낮춰서 잡은 크레딧스위스 증권사는 그 이유를 지주사 할인 트렌드를 그 근거로 제시하였습니다. 앞으로 엘지에너지솔루션이 상장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아무래도 큰 폭의 디스카운트를 받을 수밖에 없는 모회사를 매수할 메리트가 떨어진다는 것이 제일 큰 이유인데요. 그리고 전기차 배터리 업종 내에서 엘지화학은 가장 비선호 종목이라고까지 혹평을 하기도 하였는데요. 

그 이후에 엘지화학은 8%가량 주가가 급락을 하였는데요. 여기서 나타난 문제점은 바로 이 급락을 하게 된 이유가 공매도 거래에 있었다는 것인데요. 국내 증시에서 5월 초에 재개된 공매도 이후에 제일 많은 물량이 엘지화학에서 이루어졌는데요. 이중에서도 많은 매도 물량을 쏟아낸 외국계 증권사 중에 CS증권 역시 포함되어 있는 것이 전해지면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이런 논란은 CS증권의 LG화학에 대한 레포트가 공매도를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었나 하는 의심도 받게 되면서

그런 것인데요

아래는 엘지화학의 목표가를 하향 조정한 CS증권의 근거인데요. 

▲ ESS용 배터리 리콜 비용의 부담

▲ PER 22배에 따른 저평가

▲ 엘지 에너지솔루션의 분사로 인해서 지분율 감소 (70%)

뭐, PER의 값에 대한 저평가는 부분은 주관적인 근거에 의해서 얘기되는 것이라서 따로 언급할 필요는 없는데요. 만일 미래의 PER를 예상하는 데 있어서 이 값이 정확하다고 할 거면 사실상 미래의 주가를 현재 예측할 수 있다는 말과 같기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ESS용 배터리의 리콜 비용 부분은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받게 되는 합의금으로도 상당 부분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엘지화학의 이익률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는 보고 있지 않은데요. 물론 전혀 영향이 없지는 않을 것입니다. 

 

 

 

SK이노베이션 lg화학 배터리 분쟁 합의 및 2차전지관련주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기

SK이노베이션 lg화학 배터리 분쟁 합의 및 2차전지관련주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동안 엘지화학과 에스케이 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쟁이 극적으로 합의 되었다는 소식을

tndud30.tistory.com

 

가장 크게 문제로 보이는 것은 바로 엘지에너지솔루션의 분리인데요. 물적분할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주들에게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는데요. 다만, 현재는 이런 반발이 누그러지고 주가는 다시 원래대로 회복되기도 하였습니다. 물적분할의 경우에는 존속회사인 엘지화학이 새롭게 신설되는 엘지에너지솔루션의 지분을 100% 소유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는데요. 따라서 엘지화학의 기존 주주들 같은 경우에 엘지에너지솔루션의 주식을 한주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다만, 엘지화학의 주주들이 엘지에너지솔루션에서 발생하는 이익에 대해서까지 가져가지 못하는 것은 아닌데요. 아무래도 지주사의 입장에서 연결 종속 회사의 수익을 공유하는 부분은 말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엘지화학이 가지는 종속회사에 대한 보유 지분율이 100%에서 70%로 낮아진다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다만, 이러한 사실은 엘지화학이 에너지솔루션의 분사를 계획할 때, 이미 70% 정도로 지분율을 유지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크게 새로운 소식도 아닌데요.

길게 보았을 때, LG​화학으로부터 엘지에너지솔루션이 분리되고 나면, 향후에 LG화학에서는 M&A 등을 통해서 기업의 규모를 키워갈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또는 여러 다양한 사업으로의 진출도 생각할 수 있는 것이고요. 물론 이런 사업 확장을 위해서는 사업자금이 있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엘지에너지솔루션의 지분을 적당한 수준에서 매도하고 이 자금을 가지고 계획을 세울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CS증권과의 평가와는 다르게 국내 증권사에서는 엘지화학에 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말하고 있는데요. 특히 엘지에너지솔루션의 상장과 관련해서도 외국계 증권사와는 정반대의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엘지에너지솔루션의 상장을 통해서 가장 많은 수혜를 입을 종목이 다름 아닌 엘지화학이라는 의견입니다.

실제로도 국내 증권사 중에서 엘지화학의 매도 의견을 제시한 증권사는 한 곳도 없으며, 많은 증권사에서 엘지화학의 목표주가를 높여서 말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30만 원의 목표가를 제시하였으며, 신영증권 같은 경우에는 목표가로 무려 153만 원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엘지에너지솔루션의 생산능력이 확장된다면 그것에 따른 영향으로 엘지화학의 실적에 연결되어서 반영이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석유화학업종의 사이클이 다시 돌아오면서 주가가 다시 한번 높게 상승할 수 있다는 언급도 나오고 있습니다.

 

5. 엘지화학의 사업 실적 살펴보기​

현재 엘지화학에서는 4가지 사업분야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 2차전지

▲ 생명과학​

▲ 첨단소재​

▲ 석유화학

이 중에서 2차 전지 분야는 LG에너지솔루션으로 분사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 엘지화학의 주력 사업분야로는 석유화학 영역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 사업 영역은 9,800억 원대의 영업이익(1분기와 비교 시 영업이익 584% 급증)과 함께 4조 3천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을 만큼 엘지화학에서 제일 규모가 큰 사업영역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22.1% 이르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이것의 이유는 지난겨울 미국의 텍사스에서 발생한 한파 때문에 엘지화학의 주력제품인 ABS, PVCPVC 등의 제품 마진율이 많이 올라갔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명과학과 첨단소재 분야에서도 영업이익과 매출에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수익 증가에 보탬이 되었습니다. 첨단소재 부분에서는 영업이익 880억 원대 그리고 매출에서는 1조 1,719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전 영역에서 역대급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엘지화학의 다음 사이클에는 석유화학 제품의 가격 변화에 그 향방이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미국 텍사스 화학단지의 공장들이 다시 가동을 한 이후로 PVC와 ABS의 제품 가격이 잘 유지된다면 향후에 롱 사이클에 들어갔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6. 마무리

2분기에 엘지화학에서는 여수지역에 제2나프타 분해시설을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서 향후에 수익성과 매출이 더 개선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유일하게 배터리 분야에서 수익을 올리고 있는 기업이면서 수주잔고도 상승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미국 현지에 공장에 대한 투자가 계속되고 있어서 생산량이 많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엘지에너지솔루션과 엘지화학이 향후에도 어떤 상황을 나타낼지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G에너지솔루션 주식 상장일 -LG화학 엘지에너지솔루션 상장

LG에너지솔루션 주식 상장일 -LG화학 엘지에너지솔루션 상장 공격적인 LG화학의 상승세 아시는바와 같이 SK이노베이션과의 재판이 끝났는데요. 현재 공격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고, 사업확

tndud30.tistory.com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지엠, LG에너지솔루션 합작 공장 설립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지엠, LG에너지솔루션 합작 공장 설립에 대해서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이야기는 LG에너지솔루션과 지엠의 합작공장 설립에 관한 주제를 준비하였습니다. 뉴스에서

tndud3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