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기술 보성파워텍 두산중공업 주식 주가 전망, 원전관련주 테마주
<목차>
1. 한국전력기술(한전기술) 알아보기
2. 보성파워텍 알아보기
3. 두산중공업 알아보기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한전기술, 보성파워텍, 두산중공업의 주가 전망에 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무더위가 심해지면서 전력 공급이 불안정 해지고 원전을 급하게 다시 가동하기 시작했는데요. 탈원전을 내세우고 있으면서 태양광 발전 중심의 전력 생산을 준비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원전이 가지고 있는 발전용량을 커버하는 것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월성 3호기, 신고리 4호기, 신월성 1호기 등의 원전 2기를 8월 말부터 다시 가동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창 무더위가 있었던 시기는 지나갔기에 전력난이 심했던 시기 역시도 끝났을 시기이기에 과연 어떤 효과를 보여줄지는 의문인데요.
1. 한국전력기술(한전기술) 알아보기
한국전력기술은 플랜트와 발전소 엔지니어링 기업인데요. 플랜트 건설사업, 수력/화력 발전소 설계, 원자력 발전소의 설계 등에 전부 관련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비율을 살펴보면 원자력 비중이 절반을 넘어가고 있어서 전형적인 원자력 관련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원자로 : 17.8%
▲에너지 신사업 : 20%
▲원자력 : 61%
물론, 원자력 영역뿐만 아니라 SMR계통 종합설계용역, 가스복합 열병합 발전 그리고 해상풍력 사업과 같이 여러 형태의 부문에서 수주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SMR 사업 분야로의 진출로 인해서 주가 급등을 보였지만
지금은 주가가 떨어져서 45,500원에 거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쨌든 새로운 원전이 건설되어야 하는데, 그런 대형 이벤트 소식이 없으며 증설을 고려하는 것도 어렵다 보니 주가의 변동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과 매출에서는 전부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 역시도 이런 점에서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한때는 100억 원대에 이르는 분기 영업이익까지 보여주었지만 지금은 10억 원대로 정도로 많이 하락했고 영업이익률 역시도 10%대에서 1%대로 수직 급락을 하였습니다.
원자력발전과 원전 관련주에 관한 정치적인 내용을 차치하고 바라본다면 어쨌든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에너지 발전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요. 당연히 그 피해규모는 엄청나겠지만 위험을 컨트롤하고 준비한다면 충분히 활용 가능한 발전 시설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요구되는 발전 용량을 친환경인 태양광 발전으로 대체해 보려는 시도 자체가 실패로 돌아간 상황 속에서 원자력 발전 분야는 고민을 크게 할 필요가 없는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2. 보성파워텍 알아보기
보성파워텍은 철탑 구조물과 전기공급 제어장치를 제조하였고 지금은 송배전 기자재, 변전소, 발전소등의 전력사업에 필요한 소재들을 개발하고 납품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설립은 지난 1970년에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전력 기자재들은 특별하게 원자력 발전뿐만 아니라 다른 발전소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자재들이기에 원자력에만 국한해서 관련된 종목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원전 관련 언급이 될 때마다 항상 함께 주가 급등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종목이기에 한번 내용을 준비한 것입니다.
주가 상황은 그 등락폭이 상당한데요. 한때는 6,090원까지 기록하였다가 지금은 3,800원대까지 하락하면서 고점 대비 40%에 이르는 하락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작년 코로나의 유행 초기인 3월의 최저가가 1,025원을 보였는데, 고점 대비 거의 6배 상승을 했었습니다.
올해 1분기의 실적을 살펴보게 되면 영업손실 2억 원, 매출 162억 원을 나타냈습니다. 작년도 3분기와 4분기에 간신히 흑자로 전환되었지만 다시 적자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PBR은 1.44배를 보여주고, PER 수준은 -91배가 되어 있습니다.
연간 기준으로 살펴보게 되면 점진적으로 영업이익은 나아지고 있는데요. 올해 역시도 영업이익에서는 상승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진한 매출의 원인은 아마도 태양광 발전소로 인한 대형 수주 부분에서의 수주가 부진한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3. 두산중공업 알아보기
두산중공업은 소형 원전부터 대형 원전까지 원자력 발전소와 연관된 라인업을 전보 보유하고 있는데요. 더욱이 원전 해체와 관련된 사업부문까지도 있어서 원전 대장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LNG 복합화력, 석탄화력 등과 같은 기존의 전통방식의 발전소와 함께 수소 터빈, 풍력발전 등의 친환경 발전과 차세대 가스터빈으로 대표되고 있는 발전 신사업 분야까지도 전부 아우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전 관련 대장주라고 불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두산중공업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 탈원전 정책 기조로 인해서 재무상황이 많이 악화되었는데요. 그러나 소형 모듈 원자로 SMR 중심, 수소, 신재생, 가스터빈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새로 구성하면서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원전 : SMR
▲수소 터빈
▲가스터빈
▲풍력발전
두산그룹의 대표적인 캐시카우가 바로 두산중공업인데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벌써 5,077억 원 정도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전년도 같은 기간의 영업손실 1,777억 원과 비교해서 거의 6,800억 원의 이익 상승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풍력발전 시장 역시도 공략을 하면서 앞으로 2034년까지 23GW에 달하는 발주가 전망되고 있는데요. 향후 30년 동안은 14GW가 추가되면서 66조 원의 규모에 이르는 건설이 진행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매출의 증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탄소중립에 의한 SMR 사업 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SMR 같은 경우에는 경제성과 안정성을 올린 소형 모듈형 원자로를 말하는데 특히나 탄소 배출을 하지 않기 때문에 탄소중립 로드맵을 선택한 나라를 중심으로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체코와 폴란드에서의 원전 건설 수주를 진행하고 있기도 한데요. 글로벌 원전 해체 수요는 305여기에 달하는데 이 가운데 21기만이 해체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원전 해체시장의 규모는 총 123조 원에 달하고 있어서 적절하게 시장 대응을 한다면 매출 상승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가 상황은 최고점인 32,000원을 넘어섰다가 최근에는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20,000원대에 머물러 있는 상황입니다. 실적 상황을 살펴보게 되면 계속해서 하락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 2분기의 매출은 3조 원이 되지 않는데 영업이익에서는 흑자전환을 하였으며 영업이익률 역시도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부채비율도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는 중이고요.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수소생산, SMR사업, 수소 터빈, 풍력발전 등의 사업에서는 친환경 부분과 서로 맞물려서 기대를 더 많이 받게 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원자력을 비롯해서 여러 발전 사업 부문도 함께 영위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을 잘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4.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두산인프라코어 분할합병 인적분할 일정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밥캣 주가 전망 알아보기
에이비온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주식상장 전망 알아보기
SFA 반도체, 테스나, 실리콘웍스, 배당 주가 주식 전망,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재테크 >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인테크닉스 비에이치 KH바텍 주식 주가 전망알아보기, 폴더블 폰 관련주 (0) | 2021.08.27 |
---|---|
주식 반대매매 의미 뜻, 신용거래의 위험성 알아보기 (0) | 2021.08.26 |
에이비온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주식상장 전망 알아보기 (0) | 2021.08.26 |
화이자 모더나 종류 비교,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효과 알아보기 (0) | 2021.08.26 |
삼성전자 주가 전망, 3년간 240조원 투자계획 발표, 반도체 파운드리 NAND, 바이오 CDMO 산업 전망 살펴보기 (0) | 2021.08.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