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야기3 을사늑약 순국 113년 운동가 영웅 도마 안중근 1909년 하얼빈역 의거 생애 나이 이토 히로부미 암살 이유 꼬

by 다크그레이캣 2023. 1. 6.
반응형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야기3 을사늑약 순국 113년 운동가 영웅 도마 안중근 1909년 하얼빈역 의거 생애 나이 이토 히로부미 암살 이유 꼬꼬무 시즌3 60회



안중근 의사 하얼빈 의거


安重根義士哈爾濱義舉 伊藤博文暗殺事件 (いとう ひろぶみ あんさつじけん)
▶ 일시 : 1909년 10월 26일
▶ 장소 : 러시아 제국 하얼빈 (현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다오리구 푸순가)
▶ 목적 : 이토 히로부미 살해와 독립과 평화 목적
▶ 원인 : 일본 제국주의로부터의 자주 독립 요구
▶ 결과 : 이토 히로부미 사살 성공
▶ 영향 : 안중근 사형 선고


1909년 10월 26일, 중국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사건이 유명하다. 다만 안중근 본인은 이 일을 의거가 아닌, 김두성의 명령을 받고 대한의군 참모 중장의 군인 신분으로 적국의 장수를 처단한 당연한 일이라 생각했다고 한다. 실제로 안중근은 대한의군 소속으로 활동했다. 안중근과 거사를 함께한 유동하 선생의 증언에 의하면, 거사일 당시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의 얼굴을 몰랐다고 한다. 알고 있는 것은 대략적인 얼굴상과 특징 뿐이었는데, 사진을 구하기 쉬운 때도 아니었거니와, 이토 히로부미가 원태우의 돌팔매에 중상을 입고 죽을 뻔한 일을 겪은 뒤로 자신의 사진이 시중에 나도는 것을 극히 제한했기 때문이다.


안중근은 하얼빈역에 이토 히로부미가 나타난다는 소식을 듣고 우덕순과 러시아어 통역 담당 조도선, 유동하와 조를 나누어 우덕순과 조도선, 유동하는 차이쟈거우(蔡家溝) 역에, 안중근은 하얼빈역에 매복했다. 하지만 차이쟈거우(채가구) 역의 지하 숙소에 매복하던 우덕순과 유동하는 기차가 멈춘 4분 동안 문이 잠기는 바람에 거사를 일으키지 못했고, 기차는 그대로 하얼빈 역에 정차했다. 플랫폼에 이토가 하차했을 땐 워낙 많은 수행원들이 함께하여 도저히 누가 이토인지 분간할 수 없었다. 그래서 체념하던 순간에, 이토의 하얼빈 방문을 환영하는 현지 일본인 환영객들 중 누군가가 이토의 이름을 부르자 이토가 뒤를 돌아서서 손을 흔들어준 덕분에 안중근이 이토의 얼굴을 확인하고 FN M1900으로 3발 저격했고 그 주위의 일본 측 인물도 혹시 몰라 4발 저격했다. 제1탄은 이토의 오른팔 윗부분을 관통하고 흉부에, 제2탄은 이토의 오른쪽 팔꿈치를 관통해 흉복부에, 제3탄은 윗배 중앙 우측으로 들어가 좌측 복근에 박혔다. 3발 모두 급소를 맞혔다고 한다.



그리고 남은 총알로 일본 총영사 가와카미 도시히코(川上 俊彦), 이토의 수행비서 모리 다이지로(森 泰二郞), 만주철도 이사 다나카 세이타로(田中 淸太郞)에 각각 1발씩을 맞췄다.(안중근 의사의 자서전에 따르면 이토를 저격한 후 혹, 자신이 이토가 아닌 무고한 늙은이를 살해한것인가 생각이 들어 이토 주변의 남자들을 저격했다고 한다.) 그리고 총알 한 발을 남기고 체포된다. 아래 법률적 평가 문단에서 나오듯 일제의 압력을 따른 러시아측 행정명령에 따라 러시아 검찰 조사 도중 하얼빈 일본 영사관을 거쳐 뤼순(현재는 다롄의 일부)에 있는 일본 고등법원으로 송치되고 만다. 의거 소식이 들리자 한국인 안병찬은 물론 러시아의 콘스탄틴 미하일로프, 영국인 더글라스, 스페인 변호사, 심지어 일본에서까지 수많은 국제변호사들이 안중근의 변론을 맡겠다고 몰려들었다. 그러나 선임은 불허되었고, 일제 측의 형식적인 절차로 관선변호사인 미즈노 키치타로와 카마타 쇼지가 변론을 맡는다. 재판장은 마나베 주조, 검사는 미조부치 다카오가 각각 맡았다.



안 의사는 대체로 법정에서 사실관계보다는 제국주의에 근거해 조선의 자주성이나 역사를 완전히 부정, 폄하하고 식민지 근대화론에 가까운 주장을 펼치는 검사를 상대로 사상적 싸움을 벌이며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알리고자 했다. 메이지 천황의 존엄성을 고종의 그것과 같이 긍정하고, 아시아 각국에 대해 선진국인 일본이 일정한 수준의 우위를 갖고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인정하되 일방의 착취적 식민지 관계를 부정한 채 어디까지나 각국은 자주 독립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했고 일본이 한국을 보호한다는 것은 명목상일 뿐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이토가 중간에서 이러한 대의를 왜곡하여 많은 한국인을 살상하고 국가적 존엄과 주권을 박탈하였으며, 특히 굴욕적인 조약들을 강요했다는 취지의 아시아주의에 근거한 주장을 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특히 상기의 거사 이유 중 책에서 보았다며 항간에 떠도는 고메이 덴노의 시해 설을 언급했을 때는 재판장이 놀라서 방청객을 퇴정시키는 소동이 벌어졌다고 한다.


2018년 4월 20일에 일본 외무성 공문서관과 러시아 극동 문서 보관소 하바로프스크 도서관에서 ‘한국 주차군 참모장 아카시 모토지로 보고’라는 문서가 발견되었는데, 일본군 참모장이었던 아카시 모토지로(1864년∼1919년)가 중국 현지 밀정들을 통해 입수한 정보로 작성한 이 문서는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저격의 배후를 캐내는 데 목적이 있었고, 문서에서는 안중근이 1906년 8월 고향을 떠나 간도 용정에 망명한 것은 당시 간도에서 서전학교를 세워 운영하고 있던 이상설의 문하생이 되기 위해서였다고 적고 있다(1907년 고종의 명을 받아 헤이그 특사로 갔던 이상설을 모셔오기 위한 모금운동도 안중근이 주도).


보고서에서 '안응칠은 이상설에 의탁해서 당시 미국에서 귀국한 안창호와도 합의해 간도에 갔다.’, ‘(유럽에 머물던) 이상설을 안응칠과 동지들이 모금해 연해주로 불러들였고 안응칠은 간도에서 이상설을 사사했다.’ 등 이상설과 안중근의 사제 관계를 언급한 부분이 등장하는데, 보고서 말미에는 ‘조선 통감부 촉탁 경시 사카이의 신문’에서 안중근이 이상설을 두고 '포부가 매우 크며 세계 대세에 통해 동양의 시국을 간파하고 있다. 만인이 모여도 상설에는 미치지 못한다. 용량이 크고 사리에 통하는 대인물로서 대신(大臣)의 그릇이 됨을 잃지 않았다.'고 호평하고 있어, 안중근의 사상에 이상설이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안중근 나이 키 학력 프로필


▶安重根 An Jung-geun
▶ 출생 : 1879년 9월 2일 황해도 해주목 영동방 청풍리
▶ 사망 : 1910년 3월 26일 (향년 30세) 일본 제국 관동주 뤼순커우구 뤼순감옥(現 중국 랴오닝성 다롄시 뤼순커우구)
▶ 본관 : 순흥 안씨
▶ 부모 : 아버지 안태훈, 어머니 조마리아
▶ 형제자매 : 동생 안정근, 안공근, 여동생 안성녀
▶ 배우자 : 김아려
▶ 자녀 : 장남 안문생, 차남 안준생, 장녀 안현생
▶ 친인척 : 조부 안인수
손자 안웅호
손녀 안연호, 안선호
증손 안도영
자부 정옥녀
사위 황일청
외손녀 황은주, 황은실
조카 안진생, 안우생
사촌 안명근, 안홍근, 안봉근
종질 안춘생
▶ 학력 : 천주교학교 (신학 전공)
돈의학교
▶ 종교 : 유교 → 천주교 (세례명: 토마스)
▶ 신체 : 163cm
▶ 조직 : 삼흥학교 (설립자)
동의단지회
서북학회
한인애국단
국채보상기성회
▶ 의거 : 하얼빈역 이토 히로부미 저격 의거
▶ 초호 : 청계(淸溪)
▶ 서훈 :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서
▶ 군사 경력 복무 : 대한 의군 1907년 ~ 1909년
▶ 최종 계급 : 대한의군 참모 중장
▶ 근무 : 의병참모중장
특파 독립 대장
아령 지구 사령관
▶ 참전 : 동학 농민 혁명 의병단
일본군 경흥군 수비대 기습



이토 히로부미 프로필 나이 키 학력


▶ 伊藤博文 Itō Hirobumi
▶ 출생 : 1841년 10월 16일, 일본 야마구치현 히카리시)
▶ 사망 : 1909년 10월 26일 (향년 68세),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하얼빈역 역사
▶ 묘소 : 도쿄도 시나가와구 니시오이
▶ 재임기간
초대 내각총리대신 : 1885년 12월 22일 ~ 1888년 4월 30일
제5대 내각총리대신 : 1892년 8월 8일 ~ 1896년 8월 31일
제7대 내각총리대신 : 1898년 1월 12일 ~ 1898년 6월 30일
제10대 내각총리대신 : 1900년 10월 19일 ~ 1901년 5월 10일
▶ 부모 : 부친 이토 쥬조, 모친 이토 코토네
▶ 배우자 : 선처 이토 스미코, 후처 이토 우메코
▶ 자녀 : 장녀 이토 사다코(요절)
차녀 스에마츠 세이코 - 사위 스에마츠 켄초
삼녀 니시 아사코 - 사위 니시 겐시로
사녀 오타케 사와코 - 사위 오타케 타케
양자 이토 히로쿠니
서장자 이토 분키치
서차남 이토 신이치
외외증외현손자 마쓰모토 다케아키
▶ 학력 : 쇼카손주쿠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 작위 : 공작
▶ 종교 : 무종교
▶ 신체 : 154cm
▶정당 : 입헌정우회
▶참의 약력 : 제4·6대 내무경
제1·5·7·10대 내각총리대신
제6대 외무대신
초대 입헌정우회 총재
귀족원 의원
초대 귀족원 의장
제1·3·8대 추밀원 의장
황실제도조사국 총재
초대 한국통감
▶ 통칭 : 리스케 → 도시스케(利助) → 슌스케(春輔)
▶ 호 : 슌포(春畝)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역에서 총성과 함께 한 남자의 뜨거운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코레아 우라!”

러시아 군인에게 붙들린 남자는 하늘을 향해 목이 터져라 ‘대한국 만세’를 외친다. 체포된 직후에도 당당한 태도와 의연한 표정을 잃지 않았던 그의 이름은 안중근이다. 그가 쏜 총탄에 쓰러진 자는 일본의 초대 조선 통감 이토 히로부미였다. 의열 항쟁의 상징이자 많은 애국지사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의사 안중근의 이야기는 간절한 맹세에서 시작된다. 4년 전, 1905년 11월 17일. 한국과 일본 사이에 을사늑약이 강제적으로 체결된다. 이 소식을 들은 안중근은 뼛속까지 차오르는 분탄함에 잠을 이루지 못했다. 얼마 후 병세가 악화된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며 중근은 가장 소중한 두 가지, ‘나라’와 ‘아버지’를 한꺼번에 잃게 되었다.



“조국이 독립하기 전까지는 술을 입에 대지 않겠다.”

일본과 끝까지 싸우기로 결심한 중근의 첫 번째 맹세였다. 그는 북간도와 러시아를 다니며 의병부대를 만들고 참모 중장 자리에 오른다. 의병들은 목숨을 걸고 일본군에 맞섰지만 한 달 반 만에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은 채 패배로 끝나고 말았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두 번째 맹세를 다짐했다. 1909년 봄, 러시아 연추의 한 가옥에 열두 명의 남자들이 모였다. 안중근을 중심으로 한 이들은 왼손 무명지를 자르고 태극기에 ‘대한독립’ 네 글자를 붉게 물들인다. 새롭게 의열 항쟁을 시작한 중근의 목표는 오직 하나였다.



“나라를 빼앗은 원수, 이토 히로부미를 내 손으로 반드시 처단하겠다.”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독립운동가 안중근’. 우리가 기억하는 그의 모습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이번 주 '꼬꼬무' 에서는 망국의 전조가 어둡게 드리우던 그 시절, 스스로 맹세한 바를 이루기 위한 숨 막히는 여정부터 하얼빈 의거 후 남긴 수많은 역사들, 순국 직전까지 고독한 전쟁을 이어갔던 안중근의 모습을 통해 왜 그가 민족의 영웅으로 불리는지를 이야기할 예정이다.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여 세 명의 토끼띠 친구들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 를 방문한다.

장현성의 이야기 친구로 변치 않는 매력의 ‘꽃미남 토끼’ 정일우가 반가운 얼굴을 비췄다. 자신은 성덕이라며 '꼬꼬무'에 무한 애정을 드러낸 그는 금세 그날의 이야기에 몰입했다. 정일우는 “알지 못했던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없이 작아졌다”며 안중근에 대한 뜨거운 존경심을 표했다. 봐도 또 보고 싶은 ‘단골 힙합 토끼’ 가수 넉살이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로 돌아왔다. 그는 폭넓은 역사 지식으로 장도연의 자리를 위협해 웃음을 자아냈다. 곧이어 넉살은 주인공의 행동에 감탄하며 “나였으면 절대 저렇게 못 했다”고 탄식했다. 그의 고개를 젓게 만든 주인공의 행동은 과연 무엇일까?


장성규의 이야기 친구 ‘러블리 토끼’ 위키미키 최유정이 다시 한번 싱그러운 에너지를 발산했다. 다부진 새해 소망을 말하던 그는 장성규가 건넨 누군가의 편지를 읽으며 눈물을 참지 못했디. 최유정은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겠다.”며 새로운 각오를 가슴에 새기고 돌아갔다. 장트리오(장도연X장성규X장현성)가 5일 전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는 서른 살 청년 안중근의 칼보다 매서운 의지와 총보다 단호한 맹세에 대한 이야기다.


꼬꼬무 예순 번째 이야기, '安(안)’의 전쟁 – 나는 아직 할 말이 많다! 는 5일 목요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