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

대선 정치인 테마주 윤석열 이재명 관련주 분석 및 전망 대장주 주가 살펴보기

by 해피냥냥이 2021. 4. 10.
반응형

대선 정치인 테마주​ 윤석열 이재명 관련주 분석 및 전망 대장주 주가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내년에 있을 유력한 여야의 대선 후보 2명의 테마주, 관련주, 대장주에 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저께였죠. 잠시 이틀전에 있었던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의 보궐선거에 대해서 짚어보고 갈까 합니다. 결과는 모두들 알고 계시는것처럼 국민의 힘 오세훈 후보와 박형준 후보가 당선이 되었는데요. 1년반 남짓 되는 시장들의 임기동안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현재의 정치지형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것만은 분명한것 같습니다. 결과를 분석해 보면, 서울시 내에 있는 모든 구에서 오세훈 후보가 압도적인 우세를 보였는데요. 이 부분에서 지금의 정치판에 영향을 끼치고 있구요. 여당이 180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에서 야당의 압도적인 우세 속에서 속절없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결과를 지켜보면서 여당의 대선주자들 머리속이 복잡해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살펴보기>
이재명 도지사는 이전 성남시장 재임때부터 카리스마있는 행정능력을 보여준 이력이 있는데요. 자신의 캐릭터를 구축하면서, 지금까지 정치인으로서의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때로는 발언의 강도를 세게 하는 측면도 있긴 하지만, 이러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대중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효과도 있는것 같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지만, 이런 모습을 좋아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눠지는 부분이 너무 뚜렷하다보니 향후 대선에서 어떻게 작용을 할지는 좀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 사업현황은 어떤가요? >
시계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실험동물의 생산 및 수입/수출과 함께 생명과학 관련분야의 연구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오리엔트바이오 관련주로 꼽힌 이유>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오리엔트시계에서 소년노동자로 일했던 경험이 있다고 밝히면서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리엔트 시계공장에서 2017년에 대선출마를 공식선언하면서 오리엔트바이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리엔트바이오 주가 전망을 살펴보시죠>
주가를 살펴보면,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서 주가가 떨어지면서 900원 위로는 좀처럼 올라오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다가 꾸준히 상승하여서 2100원을 넘어서기도 했지만, 지금은 다시 하락하여​ 1,600원대에서 머물러 있는 상태 입니다. 



실적을 살펴보면, 암울한 상태라는것을 알 수 있는데요. 작년 실적을 살펴보면 -30%에 가까운 연간 ​​영업손실을 보여 주었는데요. 이전까지의 기간까지 더했을때 모두 지속적으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계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에서 두드러진 실적을 보여주기는 힘들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에이텍의 사업현황은 어떤지 알아보시죠!>
에이텍은 금융 모니터 및 LED 모니터 그리고 절전형 PC와 같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모니터 조달 시장을 비롯해서 공공기관용 컴퓨터 영역에서 20%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에이텍이 정치 관련주로 분류된 이유는?>
에이텍은 이재명 지사의 관련주를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분류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에이텍의 CEO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전 성남시장으로 재임중 이었을 때 운영을 했던, <성남창조경영 포럼>의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에이텍의 본사는 성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에이텍의 주가 전망 살펴보기>
에이텍의 당기순이익은 87억원대를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의 경우에는 작년 기준으로 6% 중반대를 기록하고 있는 중소기업인데요. 주목한 만한 포인트로는 2019년과 비교하였을 때,  순이익이 크게 상승한 부분과 함께 큰 금액은 아니지만 배당도 지급하고 있는 부분에서 관심을 가져 볼만 합니다. 


<전 검찰총장 윤석렬 관련주 살펴보기>
아직까지 윤석렬 전 검찰총장이 정계 진출 여부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현재까지는 딱히 정치인이라는 타이틀을 붙이기가 어렵기 때문에 <전 검찰총장>이라고 부르는것이 더 자연스럽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아마도 시간이 지나면서 정치인으로의써의 행보를 볼 수 있을것도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과 기대를 갖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정치 데뷔는 다음에 또 기회가 되면 포스팅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덕성의 사업현황을 알아보니,>
덕성은 합성수지와 합성피혁과 같은 제품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주로 가방이나 신발에 이용되는 가죽제품을 제조 및 생산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생각하시는데로 이런 종류의 사업이 앞으로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던지 또는 뭔가 혁신을 주도하는 회사는 아닌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정치 관련 테마주로 묶이게 되면서 주가가 크게 출렁이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덕성이 정치 관련주로 분류된 이유는 뭘까?>
관련주로 분류는 이유로 언급되고 있는것이 학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덕성의 대표이사(이봉근)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서울대 법대를 같은 시대에 공부 했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정치인 테마주로 묶였다고 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기업의 CEO 중에서 당시 서울대 법대에서 수학했던 인물을 찾고, 이를 전부 관련주로 엮고 있습니다. ​


<덕성의 실적 및 주가를 살펴보니,>
현재 덕성은 투자위험 등급의 종목으로 지정되면서 거래정지를 먹은 상태인데요. 고작(?) 2,000원대였던 주가가  4/9기준으로 27,150원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과연 거래정지 먹을만한 상태까지 간것이죠.


위에서도 이미 언급을 하였지만, 이런류의 사업을 통해서 이 가격까지 급등을 한다는건 불가능 하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아무튼, 이런 결과라면 정치인 관련 테마주로 묶여서 떡상 한번 해볼만 할것 같습니다.



NE능률의 사업현황 살펴보기>
NE능률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주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그리고 최근에 NE능률의 주가가 상승을 ​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의 중심에 서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유 사업 영역으로는 영어교육 출판사업을 비롯해서 인쇄물 제작과 출판을 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이전에 많이 들었었던, 능률교육이 NE능률로 네이밍이 바뀐 것이라고 합니다. 


<NE능률이 윤석렬 관련주로 묶인 이유 알아보기>
윤석열 전 총장이 파평윤씨라고 하는데요. NE능률​의 최대주주 역시도 파평 윤씨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가상긍과 함께 정치 관련주로 분류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NE능률에서는 이러한 사람들의 시건에 대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음 이라고 공시를 통해서 밝히기까지 하였습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투자자들은 이런 연관성을 계속 의심하면서 CEO중에서 파평윤씨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 찾아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단 발견하게 될 경우에 NE능률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을거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NE능률 실적 및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기>
NE능률의 주가 상황을 살펴보면, 지난 몇주 동안 상승을 하면서 지금은 23,050원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난달 3월초 까지도 3천원대에 머물러 있던것이, 자그만치 8배나 폭등한 결과 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투자위험 종목으로 분류가 된 상태 이니, 투자를 고민하고 있었다면,  한번더 살펴 보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실적은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내용을 추려 보았는데요.

- 영업이익률 3.37% 
- 영업이익 25억​
- 매출 754억


사실 살펴보면 사업영역이 대단히 큰것도 아니고,
실적이 높지도 않은데 반해서, 야당의 윤석열 영입 제안과 이번 4.7 보궐선거 결과 등과 함께 상황이 겹치게 되면서 주가에도 영향을 주어서 크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무리,>
최근들어서 정치관련 테마주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주의할점은 테마주 중에서도 정치 테마주는 고위험 중에서도 고위험에 속하는 분야 이므로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적당한 타이밍에 먹고 빠지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