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미국 국보 재즈 힙합 탄생 이야기 남쪽 사회비판 어원 배경 1970년대 후반 뉴욕 브롱스 1900년대 뉴올리언스 흑인사회 빈민 문화 77회
히스토리 에어라인 설레는 77번째 여행을 떠나 봅니다.
세계를 열광시킨 빈민의 문화, 재즈와 힙합
전 세계가 사랑하는 20~21세기 대중음악인 재즈와 힙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 재즈와 힙합은 전부 소외되었던 미국 빈민층의 문화에서 탄생을 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가난한 흑인 음악가들을 중심으로 뉴올리언스에서 나타난 재즈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그리고 비주류 문화였던 재즈가 어떻게 미국의 국보가 될 수 있었을지 궁금해집니다.
1970년대 뉴욕의 슬럼가였던 브롱크스에서는 거리의 놀이였던 힙합이 사회 저항의 문화로 떠오르게 됩니다. 사회 고발과 디스전 그리고 스캔들로 파문을 일으켰던 힙합은 어떻게 음악 차트를 올킬하는 대세 장르로 자리를 잡을 수가 있었을지 궁금해집니다. 차별과 억압을 겪었던 빈민층의 음악이자 재즈와 힙합이 어떻게 전 세계 사람들의 귀를 사로잡게 되었느지 호기심을 불러모았습니다.
12월 13일 화요일 오후 8시 40분 벌거벗은 세계사 77회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힙합 Hip Hop의 기원
1970년대 후반 뉴욕 브롱스 남쪽 빈민가에 살고 있던 미국 흑인과 남미 히스패닉계 청소년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새로운 문화운동 전반을 가리키는 말이 힙합인데요. 그리고 이 힙합에 대해서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생성된 유일한 문화라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힙합이란 말은 엉덩이를 흔들다(hip hopping 혹은 hopping hip)라는 말에서 유래를 하였고 Keef Cowboy라는 MC가 Hip-Hop이라는 말을 최초로 만들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친구가 군대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Keef Cowboy가 이 친구를 놀리면서 그럼 훈련소에서 행군할 때 hip-hop하면서 구령을 외치겠네 하면서 놀렸다고 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군대식 발음과 엉덩이(hip)를 이용해서 만들어낸 말장난이었는데요. 옆에서 이것을 본 친구들이 웃음을 터뜨리니까 이것을 무대에서도 하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도 그 소리를 응용하고 샘플링해서 랩과 브레이킹 문화를 하게 되었고 이것을 힙합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힙합 문화를 구성하는 것으로는 랩, 디제잉, 그라피티, 브레이크댄싱 등이 있습니다.
랩의 히스토리
미국에서 자리를 잡기 시작했던 아프리카계 흑인들의 스토리텔링 또는 흑인들의 사회비판에서 그 힙합이 유래된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제일 많이 알려진 유래는 1970년대 미국에서 펑크(Funk)와 디스코 계열의 음악이 클럽에서 유행을 했을 당시에 가끔 간주 부분(브레이크 타임)을 반복해서 틀어주기도 했는데, 이때 전문 춤꾼들이 무대 위에서 브레이크 댄스를 추면서 흥을 돋우기 위해서 의미 없는 미사여구나 하고 싶은 말들을 소리쳤던 것이 랩의 시초라고 합니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블루스 등에서 나타나는 스포큰 워드(spoken word)를 랩의 기반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스포큰 워드에서 사용하던 초보적인 형태의 각운(대부분 시의 형태를 띠고 있었고, 현재의 랩같이 엄격한 운율을 가지고 있지는 않음)과 스토리텔링이 1950년~60년대 나이트클럽에서 DJ들이 음악 중간에 하던 리드미컬한 안내방송과 함께 만나면서 탄생했던 것이 힙합 음악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힙합의 근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확실한 랩의 초기 형태(초창기 힙합에서의 작법)는 70년대 중후반에 정립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 한동안 미사여구식 초기 랩이 음악계에서 사용되었습니다. 1981년에는 미국의 그룹 블론디의 노래 Rapture가 가사에 랩을 도입했던 곡으로서는 처음으로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는 라킴의 등장 이후에 더 변칙적이면서 난이도가 올라간 라임 활용을 통해서 완전한 현대식 랩의 체계가 갖추어지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일반적인 노래의 가사와 차별성을 보이는 랩만의 운율 형성을 위해서 어미 부분의 단어 교체를 비롯해서 알파벳 자체의 사운드를 활용 또는 단어를 대신해서 짧은 문장을 배치하거나 문장의 시작과 중간에도 여러 음절의 라임 배치를 통해서 보다 더 입체감 있게 만드는 등 현재 우리 귀에 익숙하게 들리는 랩이 완성되었습니다.
재즈 Jazz의 유래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 사이에 미국의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문화에서 태동하였고 20세기 초반 ~ 중반까지 전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음악 장르입니다. 재즈는 유럽의 악기 및 음악적 틀을 베이스로 해서 아프리카의 화성, 리듬, 아프리카계 미국인 특유의 감성, 새로운 음악적 시도 등이 합쳐진 장르입니다. 연주를 할 때 클래식의 엄격함과 정형성에서 벗어나서 즉흥적이고 다양성을 강조하는데요. 1980년대 후반에 제100회 미국 의회에서 재즈에 대해서 희귀하고 소중한 미국의 국보라고 지정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초창기 때에는 백인과 흑인의 인종을 초월해서 미국인을 위한 음악이었는데요. 하지만 재즈가 유행하면서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전 세계 민속 음악들과 결합되면서 그 갈래가 많아지게 되었고 지금에 와서는 미국이 재즈의 시작이기는 하였지만, 이제는 재즈가 미국의 민속 음악이라고만 하기에는 그 경계가 매우 모호해졌습니다. 이것은 앞서 언급했듯이 재주가 음악적인 즉흥성이 높기 때문에 클래식 음악 처럼 엄격한 악보 또는 규격화된 형식의 틀에서 탈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작곡이나 연주에서 제대로 하는 것에 있어서 난이도가 높은 장르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재즈의 음악적인 특성은 유럽의 클래식 음악, 토속적인 집시 음악, 블루스에서 영향을 받은 블루스 스케일, 다양하게 발전시킨 코드 문법들, 블루노트 진행, 즉흥성(Improvisation), 당김음(Syncopation), 스윙(Swing) 리듬 등의 새로운 시도, 20세기 초반에 새로이 등장한 예술 장르인 뮤지컬 및 영화와의 폭넓은 교류와 수용 등 여러 가지 음악적인 요소들이 혼합돼 있다는 점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탄생했던 재즈 역시도 블루스와 함께 이후에 나타나는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에서 실질적인 모태가 되었고, 20세기 중반부터 주류가 되었던 리듬 앤 블루스와 로큰롤을 보게 되면, 재즈에서 정교하게 발전시켰던 독특한 음악적 구조나 문법, 여러 다양한 음악적 코드와 화성학 이론들이 분명하게 녹아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악기로는 트럼본, 트럼펫, 클라리넷, 색소폰, 기타, 피아노, 첼로, 드럼 등이 있습니다.
재즈의 탄생 배경
프랑스가 미국한테 루이지애나 주를 팔아버리면서 제시했던 조건이 크레올의 평등대우에 관한 조건이었는데요. 이 덕분에 루이지애나 주에 있었던 크레올들은 백인들과 동일한 지위를 받으면서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크레올들은 서양음악, 악기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 습득이 가능하였고 이 중에서도 미시시피강 유람선에서 여흥을 지원하는 역할을 크레올들이 맡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때 유럽 음악의 틀 안에서 흑인 음악하고의 결합도 함께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크레올이 아닌 보통의 노예 흑인들은 매주 일요일 교회에서 영가(靈歌, Negro Spiritual 혹은 Gospel song)를 배울 수 있었는데요. 이 영가들은 흑인들이 본래 가지고 있었던 서부 아프리카 음악의 특성과 함께 결합되면서 래그타임 등의 아프로-아메리칸 음악이 만들어지게 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아프리카 음악이 유럽 음악과 결합되면서 재즈가 만들어졌을 것이라는 일반적 견해 하고는 다르게 실제로는 재즈하고 서아프리카가 서로 연관성이 거의 없다고 하는 주장도 있는데요. 실제로 드러머 아트 블레이키(Art Blakey)는 서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를 직접 여행하고 나서 아프리카하고 재즈는 서로 관계가 없다고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재즈는 실제로 아프리카보다는 동유럽의 집시음악하고 더 유사한 것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아프리카와 유사성을 보이는 것은 자메이카 등과 같은 카리브나 중남미에 있는 나라들의 음악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프리카 하고는 별개로 남부 흑인 노예들이 아메리카로 강제로 끌려오고나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장르라고 봐야 한다는 이런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다만 오늘 날의 재즈가 아프리카 음악하고 완전히 상관이 없다고 보기는 힘든데, 1960년대 이후로 흑인 민권 운동이 활발해지고 흑인들이 본인의 뿌리를 찾겠다는 자각을 가지면서 아프리카 음악을 배우고 이것을 다시 재즈에 응용하였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오넷 콜먼을 비롯해서 프리 재즈 아티스트들의 경우에는 아프리카 음악 특유의 그 복잡하고 폴리리듬, 혼합 박자, 음계 도입을 해서 지금까지의 재즈 조류를 거스르면서 전위적이면서 실험적인 음악 추구를 하였고, 남아공 등의 현지 출신 재즈 아티스트들 역시도 그 방향성은 약간 다르긴 했지만 유사하게 아프리카 음악을 기본으로 해서 그들만의 재즈를 창조하였습니다.
남북전쟁 이후로 흑인 노예해방이 되면서 먹고살 길을 찾아야 했던 흑인들이 도시로 집중하게 되면서 빈민계층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1910년대 제1차 세계대전이 발생하면서 이 흑인들은 입대를 하게 되고 군 복무를 마치게 되는데요. 당시 뉴올리언스에는 해군기지가 자리하고 있었는데, 해군들을 주 고객으로 윤락가와 술집이 항구를 따라서 잔뜩 들어서 있었습니다. 당시에 그 지역은 해군기지 사령관의 이름을 따서 스토리빌이라고 하였는데요. 전쟁이 끝나고 전역을 한 군악대 출신의 흑인들은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 봤자 힘든 노동만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 뻔했기 때문에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고 이곳 스토리빌 남아서 일자리를 찾게 됩니다. 그러나 이들이 가질 수 있었던 직업은 윤락업소에 있던 밴드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이들이 연주했던 음악이 초창기의 재즈를 이루게 됩니다.
또 다른 설로는 미국과 쿠바의 전쟁 그리고 남북전쟁이 마무리되면서 군인들이 놓고 갔던 군악대의 악기들이 뉴올리언스에 상당히 많이 쌓이게 되었고 이것을 동네 사람들이 갖고 놀게 되면서 재즈 즉흥연주(Improvision)가 시작되었다는 추측도 있습니다. 이런 말이 아예 근거 없는 것도 아닌 것이 초창기의 재즈라는 것이 길거리 행진곡 풍인 마칭밴드 형태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용되는 악기들도 상당수가 군악대에서 사용하던 목관, 금관악기와 타악기인 것도 있습니다.
재즈의 기본음계 가운데서 블루스 음계가 많을 만큼 이 두 장르는 서로 영향을 많이 주고받았는데요. 블루스의 핵심 형식 중 하나인 부르고 응답하기(Call and Response)의 구조는 본래 흑인들의 노동요, 민요 형식에서 기원을 하였고, 이것은 재즈에서도 그대로 차용을 하였습니다. 그 이후 블루스가 음악적으로 보다 더 정교해지면서 재즈에서 발전시켰던 음악적 이론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런 음악적인 기본 구조뿐만 아니라, 코드 진행의 다양성, 창법, 악기 편성, 악기 연주 기법, 음악적 변주 등에서 이 두 장르는 매우 긴밀한 관련성을 보이게 되는데요. 이렇듯 재즈와 블루스의 그 관계는 그 어떤 다른 장르의 연관성보다도 상당히 직접적이고 미국에서 동시대에 함께 대중화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발전하면서 음악적 문법과 구성, 형식에 있어서 서로 깊은 영향을 주고 받았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음악 연구자에 따라서는 블루스를 재즈의 하위 장르 중 한 가지로 보는 사람도 있었고, 또는 그 반대로 블루스를 바탕으로 해서 재즈가 만들어졌다고 보는 이도 있을 정도인데요. 아예 재즈와 블루스를 형제 장르 정도로 보는 시각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뉴올리언스에서 발생했던 초기 재즈를 초창기 재즈 (Early Jazz)라고 부르고 있고 앞에서 언급한 대로 이것은 흑인들의 음악이었습니다. 하지만 백인들 역시도 이 음악에 빠지게 되면서 재즈음악을 따라서 창작하기 시작했고 이것을 딕실랜드(Dixieland) 재즈라고 합니다. 재즈밴드가 흑인과 백인의 혼성으로 되어 있거나 아니면 백인들만으로 구성된 재즈밴드들도 나오게 됩니다.
재즈의 명칭에 관해서 그 유래가 많이 나오고 있으며, 재스(Jass), 발레의 한 동작인 채즈(Chaz)부터 어느 유명한 재즈 연주자의 이름이 변형되었다는 설까지 그야말로 많은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피아니스트인 젤리 롤 모턴(Jelly Roll Morton)의 경우에는 본인이 재즈를 발명했다고 주장하기도 하였지만, 이걸 어느 누구도 인정해주지는 않았습니다. 재즈라는 단어가 초창기에는 성적인 단어였음을 암시하였다는 당시의 신문기사들이 나오기도 하였지만, 이것 역시도 한 가지 추측에 불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