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

제주반도체 주가 및 전망,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살펴보기

by 해피냥냥이 2021. 4. 15.
반응형

제주반도체 주가 및 전망,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제주반도체의 주가 및 전망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 장기화>
최근 들어서 전 세계적인 전동화 모듈 트랜드에 의한 폭발적인 수요 증가가와 함께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불안정이 동시에 나타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 사태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지난 겨울의 미국 한파가 발생하면서 NXP 반도체 생산시설 과 삼성전자의 공장 가동이 멈췄으며, 대만 TSMC 화재, 일본 르네사스 화재와 같은 사고가 연이어서 발생하면서 공급부족 사태를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국내에서도 최근에 이 여파를 받게 되면서 국내 완성차 공장 여러곳이 가동을 중단하였고 반도체 셧다운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해외와 국내에서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는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이야기의 주제는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로 꼽히고 있는 < 제주반도체 > 주가 전망에 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주반도체는 어떤 회사인가요?>
제주반도체의 박성식 대표는 15년동안 삼성전자에서 근무했던 반도체 분야의 전문가로써, 삼성전자를 퇴사후에 창업한 회사입니다. 지금은 전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20등 안에 들어가는회사로 성장을 하였습니다. 

제주반도체에서 생산한 반도체는 구글의 자회사인 웨어러블 장비 기업인 핏빗과 독일의 자동차회사인 아우디에 공급이되고 있습니다. 제주반도체는 저용량 및 저전력 메모리에 집중 메모리 반도체를 설계하는 전문 업체로써 메모리 반도체 팹리스 기업 입니다. 제주반도체는 고용량 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스마트폰 대신에 핫스팟, 모듈, 라우터, CPE(Customer Premise Equipment)와 같은 사업영역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고스펙, 고성능의 반도체 부품도 중요하지만, 차량용 반도체에 공급되는 저전력 반도체 제품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에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입니다. 앞으로는 자동차의 자율주행 기능을 포함하여 차량의 기능이 계속해서 증가됨에 따라서 채택되는 반도체의 수량 역시도 많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산업으로 불리고 있는 자동차 전자장치,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등에 IoT 기기가 포함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메모리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될 전망이며, 이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종목입니다.

<제주반도체의 투자 특징을 살펴보시죠>
제주반도체에서는 제품 인증과 관련해서 <임상 2상 수준> 을 받았다고 알려지고 있는데요. 이 임상 2상 수준은 반도체 회사에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구요.

퀄컴 스냅드래곤의 SDX55라는 칩셋에 조립되는 메모리인 8GB + 8GB MCP 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에 관해서 제주반도체가 미국 업체인 마이크론에 이어서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증받았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종합해 봤을때, 기술적 위상과 성장 잠재력은 인정할수 있는 기술수준을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일례로 과거에 대만 미디어텍과 미국 퀄컴(통신 반도체 분야 세계 1위)으로부터 5G IoT 반도체 칩셋에 이용되는 메모리 인증을 획득했다는 이슈로 주가급등을 경험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년도에 차량 전장용 메모리 실적이 양호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서버 및 통신장비 등에 사용되는 메모리반도체 수요가 회복될것으로 전망 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의 실적 중에서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것은 올해 들어서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이런 혜택을 받아서 양호한 결과의 실적을 보일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망들을 토대 했을 때,제주반도체의 상승 예상치가 2배 가까이 올라가게 되면서 금년도의 주가 오름세가 많은 관심을 받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호재로는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올해 들어서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핵심 부품들의 공급망에 대한 전면 검토를 지시 하였는데요. 이러한 검토 대상에는 자동차용 배터리와 반도체 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인한 큰 수혜를 제주반도체가 얻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제주반도체의 실적 부분을 살펴보면, 양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연도별로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적자를 기록했지만, 이듬해인 2020년에는 19년도의 적자를 만회하며, 상당히 높은 실적을 보이면서 흑자전환을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주당순이익(EPS)과 순이익을
살펴보면 그 값이 2배 이상 높게 올라 갔습니다. 

이와같이 작년의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기 때문에 올해에는 그 성장 전망치를 2배가 넘게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재무제표를 전망해보면 아래와 같은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순이익률과 ROE 2배 
영업이익률 3배,
당기순이익 약 2배
영업이익 약 4배

제주반도체는 2020년 말 기준으로 가지고 있는 재고물량이 6개월치 정도가 됩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속에서도 생산과 공급을 안정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웨이퍼 제조 비용이 올라가서매출액 증가폭은 감소될 수 있지만, 모멘텀적으로는 그렇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제주반도체의 차트를 살펴보면, 2015년 고점부터 내려간
하락선이 현재는 크게 상승하여 7,490원에 머물러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기술적 분석으로 살펴볼만한점은 상장을 시작한 2005년 이후 가장 높은 거래량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점차적으로더 많은 거래량을 동반한 임펙트 있는 수급 상황을 보여 주었습니다.

중단기적으로도 전고점까지 2배,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을 한다면, 월봉상에서의 높은 상승추세가 나올 가능성이 있어보이는데요.​

주봉상에서도 계속해서 상승 추세를 의미하고 있는 < 상승추세선 기울기 가속화> 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보면, 꾸준히 올라가는 캔들에서는 많은 거래량과 1주간의 조정과 3주간 조정 등과 같이 총 2번의 조정이 나왔지민, 낮은 거래량이 나타나면서 강력한 상승 추세를 계속해서 보여준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