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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투자

여행 관련주 항공주, 진에어주가 실적 전망 알아보기

by 해피냥냥이 2021.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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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관련주 항공주, 진에어주가 실적 전망 알아보기

*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견해임을 밝히며 본인이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원천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행 관련주 중에서도 대표적인 항공주에 속하는 진에어에 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최근들어서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에 대해서 단체 해외여행을 허가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이런 소식의 영향으로 여행 항공기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항공업계에서는 국제선의 이용이 사라지면서 고사직전인 국내 LCC 업계에도 훈풍이 불고 있는 상황인데요. 제주항공과 진에어로 대표되는 국내 LCC 기업에서도 역시 3~10% 정동의 주가 상승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팬데믹의 대유행이 종식되면 동남아시아의 휴장지들을 다시 한번 가보고 싶은 희망을 가져 봅니다. 발리를 비롯해서 코타키나발루 같은 곳의 추억이 생생합니다.




1. 진에어 주가 상황 알아보기
진에어의 주가 상황은 지난 4월 중순에 최저가까지 내려갔다가 그 이후에 반등을 하였는데요. 그리고 5월 중순에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나서 주가가 다시 15% 하락하는 상황을 나타내었는데요. 이후에는 다시 약간씩 반등을 하다가 오늘은 24,000원대까지 올라온 상황입니다.


주가의 전반적인 흐름을 보았을 때, 작년 2020년 3월에 4,506원으로 바닥을 기록하고 나서 7월쯤 유증 이후에 지속적으로 주가는 상승세를 보여주고 모양새인데요.
만일에 코로나 발생 직후에 이들 LCC 관련주들을 대거 매수해 놓았다면 최소한 5배 이상의 차익을 볼 수 있었다는 말이되는데요. 뭐, 어차피 흘러간 내용이기 때무에 지금 말해 본들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만은, 이렇게 포스팅을 남겨 놓음으로써 향후에 유사한 일이 나타났을 경우에 어떻게 대응을 할지에 대한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향후에 주가 상태는 전고점 정도를 넘어서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뭐, 어찌되었든 백신접종의 영향으로 하반정도가 되면 다시 국내선을 이용하는 여행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물론 이런 단기간에 이러한 상황이 수익성면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매출 자체가 상승하는데에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마도 트래블 버블이 정착된다면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일정하게 짜여진 일정과 패키지 형태의 여행 상품이 어느정도나 판매가 될지는 예측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대부분이 동남아 지역이 여행대상이 될것인데 현재의 동남아 현지 상황을 보게되면 여행을 가서 쉬다 올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진에어의 실적 살펴보기
지난 5/17에 진에어에서는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는데요. 이미 예상을 했듯이 진에어의 적자폭이 많이 상승하였으며 자본잠식 상태가 발생하여서 주가도 상당히 하락을 하였습니다. 올해 1분기의 영업손실에서는 601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이것은 작년 같은기간 보다 그 적자폭이 300억원이나 상승한것 입니다. 매출액 역시도 439억원에 머물면서 2020년 같은 분기와 비교해서 69% 이상 하락한 결과입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지표에서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든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은 국제선 운항을 할 수 없는 현재의 상황에서 국내선으로만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에 국내 저비용 항공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진것 때문으로 볼 수가 있겠습니다. LCC 업체인 진에어를 비롯한 이스타 항공, 티웨이, 제주항공등이 전부 제주노선에 집중되어 있다보니 수익성도 좋지 않을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실제로도 영업이익률, 영업이익, 매출액등을 보게 되면 최악의 상태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2020년 영업아익률은 -67% 이고 영업손실은 1847억원으로 발표를 하였는데요. 부채비율을 보게 되면 467% 라고 나오는데 이정도 수치라면 영업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2018년에 PER 는 수준은 13배였지만 2020년에는 -2.49배 그리고 2021년에 는 -6.34배로 전망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심각한것은 올해 2분기에도 지금과 같은 상황이 크게 개선될 여지가 없어 보인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3. 진에어의 시장 점유율 살펴보기
현재 LCC 업체들의 국제선 점유율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인데요. 작년 2020년과 비교해 보았을 때, -100% 에 근접할 정도로 하락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고, 여객수는 거의 0에 가깝게 수렴을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국내선의 점유율 상황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나 다음달부터 시작되는 7월 ~ 8월 휴가 시즌에는 국내선 LCC 중에서 진에어를 이용하는 상승율이 거의 80%에 육박할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국내선 승객만으로는 지금의 상황을 반전 시키기에는 힘에 부친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최근들어서 항공주들이 서서히 기지개를 펴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지금과 같은 상황 속에서 2019년과 동일한 실적을 기대하는것은 무리일것입니다. 여행주인 하나투어 역시도 주가도 상승하고 있기는 한데요. 그러나 실적이 중요한데 이를 담보하지 못하는 상황속에서 이런 기대만으로는 주가 상승을 오래 지속하기는 어려울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4. 마무리
팬데믹의 대유행이 종식 된다면, 향후에는 여행주가 대세로 떠오를것으로 생각이 되기는 하지만, 현재까지는 시기상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로써는 실적이 보여지고, 수요가 증가할수 있는 섹터에 대해서 적극적인 공략을 해보는게 좋을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오늘의 이약기는 여기까지이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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