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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투자

크래프톤 공모가 청약 일정 공모주 전망, 8월 IPO 공모주​ 상장 일정

by 해피냥냥이 2021.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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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공모가 청약 일정 공모주 전망, 8월 IPO 공모주 상장 일정




<목차>
1. 크래프톤의 공모주 청약일정은?
2. 우리사주조합 배정 물량 알아보기
3. 배틀그라운드 알아보기
4. 크래프톤 실적 알아보기
5. 크래프톤에 청약을 해야 하나?
6. 자금의 사용목적은?
7. 크래프톤 중복청약 가능하다!
8. 크래프톤 따상되면 수익은 얼마나 될까?
9. 마무리
10.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이번 주에 있었던 대어급 공모주 카카오뱅크의 청약 다음으로 역시나 대어급 공모주로 언급되고 있는 크래프톤의 공모주 청약 일정이 다음 주로 다가왔습니다. 크래프톤의 경우에는 중복청약을 할 수 있는 마지막 종목이 될 전망입니다. 증권사 중복 청약은 이제 국내에서 공모주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1. 크래프톤의 공모주 청약일정은?

청약일은 다음 주인 8/2(월)~8/3(화) 2일 동안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상장은 8/10(화)로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주관사 3곳 : 미래에셋증권, NH증권, 삼성증권
▲공모 가격 : 498,000원
▲공모주 청약일정 : 8/2(월) ~ 8/3(화)


전체 621개 기관에서 참여하여 수요예측을 하였습니다. 확정 공모가는 밴드 상단인 498,000원으로 정해졌고요. 시장의 예상보다는 너무 높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밴드 하단인 400,000만 원을 제시한 곳이 101곳, 하단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한 곳(20.6%)이 27곳이나 됩니다. 이렇게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이유는 희망가가 너무 높아서 배정에 참가하지 않을 경우에 이와 같은 방식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의무보유 확약비율(일정기간 동안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것)도 12.88%로 낮은 편인데요. SKIET의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57.9% 수준이었고 카카오 뱅크는 41.27% 였던 거에 비하면 크래프톤은 매우 낮은 비율인 것 알 수 있습니다.





전체 공모 주식수를 살펴보면 865만여 주가량입니다. 이 중에서 일반청약자 배정 비율은 25%~30%로써 물량으로는 250만여 주가량이 됩니다. 확정 공모가 498,000원으로 계산을 해보면 총 공모금액은 1조 2,450억 원이 되는데요. 모집 금액이 조 단위를 넘어서기 때문에 역대급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데요. 뭐, 모집 금액보다는 상장 첫날에 주가 흐름이 어떨지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2. 우리 사주조합 배정 물량 알아보기

이번 전체 공모 주식 중에서 20%에 해당되는 <173만여 주>는 우리 사주조합으로 배정이 되었는데요. 임직원이 숫자를 알아보니 1,264명이니 단순 계산으로 임직원 1인당 1,368주씩 배정이 됩니다. 가격으로 다시 환산해 보면 6억 원이 넘는 금액이네요. 그렇기에 아무리 자사 공모주이고 대출까지도 지원해 주더라도 이 정도 금액으로 매수가 가능한 직원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그러므로 이 20% 중에서 미달되는 5% 정도가 다시 일반청약물량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는데요. 그래서 공모 금액이 1조 2,450억 원에서 좀 더 늘어난 1조 2,929억 원까지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배틀그라운드 알아보기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경신하면서 게임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습니다. 2021년 3월을 기준으로 봤을 때, 배틀그라운드의 판매량은 글로벌 기준으로 6,700만 장 이상이고 콘솔 게임까지 포함하게 되면 7,500만 장 이상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배그는 PC용 버전과 함께 엑스박스원 버전, 플레이스테이션 버전, Xbox 버전 등과 같이 콘솔용으로도 꾸준하게 타이틀 발매를 하였습니다. 모바일용 배틀그라운드 역시도 2018년부터 2020년까지 1위~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4. 크래프톤 실적 알아보기

실적을 살펴보게 되면 영업이익률에서 50%에 근접할 정도로 높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의 매출에서는 4,600억 원 규모였고 영업이익은 2,271억 원을 보여 주었습니다. 2020년 한 해에만 영업이익 7,738억 원과 매출 1조 6천억 원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정도의 실적을 비교할 곳은 국내에서 NC소프트와 대등할 정도인데요. NC소프트의 지난해 영업이익 8,000억 원과 매출 2조 4천억 원을 보여주면서 영업이익 34%를 나타냈습니다. 그래서 지금 주가는 80만 원대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5. 크래프톤에 청약을 해야 하나?

배틀그라운드의 엄청난 영업이익과 매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정말로 괜찮은 기업인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고개가 끄덕여지지는 않습니다. 크래프톤의 주요 캐시카우는 배틀그라운드인데요. 반대로 말하면 배틀그라운드가 없다면 크래프톤이 지금과 같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은 8개 정도인데요. 이 중에서 많이 알려진 게임은 배틀그라운드하고 테라 정도밖에 없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전체 매출에서 배틀그라운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94% 이상이며, 배틀그라운드의 지속적인 흥행 여부에 의해서 순이익과 영업이익이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리스크 부분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다른 위험 요소로는 중국 시장에 대해서 과도하게 의존도가 높다는 부분인데요. 증권신고서의 사업위험 요소에서도 언급하고 있듯이 중국 게임 시장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리스크가 상당히 높은 부분은 자체적으로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텐센트에 기술 서비스를 공급하고 수수료를 얻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특정한 나라의 특정 기업하고의 수수료가 기업의 수익금으로 집계된다고 하는 것은 반대로 그 나라와 해당 기업에 대한 의존이 상당히 높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됩니다. 만일 중국에서 지금의 게임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제약을 하거나 텐센트의 사업모델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크래프톤 역시도 함께 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중국 정부의 기업규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중국 텐센트의 자회사인 이미지 프레임 인베스트먼트가 걸림돌인데요. 현재 크래프톤 지분 13.58%를 가지고 있어서 장병규 최대주주 다음으로 2대 주주로 나와 있습니다. 이미지 프레임 인베스트먼트가 가지고 있는 주식 매도 제한 기간이 6개월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 보유 지분율이 높기 때문에 6개월이 지나서 매도 물량이 시장에 쏟아지게 되면 큰 충격을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6. 자금의 사용목적은?

이번 공모를 통해서 모집된 자금은 2조 7,846억 원인데요. ▲타 법인 취득자금 ▲운영자금 ▲시설자금 등으로 사용을 할 전망입니다. 아무래도 게임 개발이 필수이기에 메가 IP를 확보하기 위한 인수합병에 중점을 둬서 추진이 될 전망입니다. 그래서 AI 및 딥러닝, 원천 IP 확보, 글로벌 사업영역의 확장 등과 같은 미래 기술 강화 부분에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확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사업 거점 등의 확보에도 자금 사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타 법인 취득자금 : 2조 155억 원
▲ 운영자금 : 3,581억 원
▲ 시설자금 : 4,108억 원



제일 많은 투자는 역시 타 법인 취득자금 부분인데요. 인기 게임을 제작하는 기업을 인수/합병하여 이것을 통해서 사업영역을 확장해 간다는 자신감으로 비춰집니다. 이번 공모주를 통해서 확보되는 자금이 2조 원씩이나 되기에 향후의 콘텐츠 및 게임 시장에서 큰손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7. 크래프톤 중복청약 가능하다!

며칠 전의 카카오 뱅크는 중복청약이 불가능했지만, 크래프톤은 증권사 중복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주관 증권사는 3곳으로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입니다. 3곳 전부 가지고 있는 주식수가 비슷하기 때문에 아마도 유사한 경쟁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1주당 확정공모가 : 498,000원
▲ 증거금 비율 : 50%
▲ 최소 주식수 : 10주
▲ 필요 증거금 = 498,000 x 10주 x 50% = 2,490,000원(증권사 1곳)
증권사 3곳에 중복청약을 한다면, 249만 원 X 3= 747만 원이 있어야 합니다.

아마도 3주~6주 사이에 균등배정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예상을 해 봅니다.





8. 크래프톤 따상되면 수익은 얼마나 될까?

따상이 될지는 알 수 없지만, 계산은 해 볼 수 있겠습니다. 따상은 시초가에서 공모가의 2배가 된 후에 상장 첫날에 상한가(30% 상승)를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공모가 x 2배) x 1.3 이렇게 됩니다. 498,000 x 2배 x 1.3(상한가) = 1,294,800원 이 종가가 되는 것이죠. 그러면 1주당 796,800원의 수익을 볼 수 있게 되는데요. 상장 첫날에만 수익률 160%를 보게 되는데요.




9. 마무리

이번 크래프톤의 공모주 청약은 우려와 기대감이 뒤섞이는 느낌인데요. 대규모 IPO 종목이기는 하지만 배틀그라운드 1가지에 의존하고 있는 매출 구조, 중국 2대 주주 및 높은 중국 의존도, 의무보유확약 비율의 낮음, 기관투자자 수요조사의 허수 건수 등이 제일 우려스러운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청약입니다. 지금 영업이익률, 영업이익, 매출 실적은 상당히 좋습니다. 그렇지만 늘 투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에 보다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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