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매각협상 최종 결렬 불확실한 해운업황 당분간 채권단 관리체제 유지 내년 이후 재매각 추진 전망 콜옵션 조기상환청구권 영구채 주식 전환 지분율 58%에서 74%로 상승
HMM 매각협상 최종 결렬
불확실한 해운업황
당분간 채권단 관리체제 유지
내년 이후 재매각 추진 전망
콜옵션 조기상환청구권
영구채 주식 전환
지분율 58%에서 74%로 상승
국적선사인 HMM 매각 작업이 끝낸 무산 되었습니다. 매각 측에서 재무적 투자자(FI)를 투기 자본으로 보는 인식을 이번 협상 과정에서 보이면서 추후 재매각 역시도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매각 협상 지난 2월 7일 최종 결렬
산업은행 해양진흥공사 하림 JKL파트너스
HMM 당분간 채권단 관리체제 유지
HMM 매각의 불발 이유는 표면적으로 JKL파트너스 때문인데요.
- 하림측
5년 간 주식 보유 조건에 대해 일정 기간이 지나면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FI의 특성상 JKL파트너스는 예외로 해달라.
그러나 매각 측에서는 이 요구를 거부했으며, 3년으로 낮추자는 안과 하림그룹이 독자적으로 추진하자는 안도 나왔지만 결국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습니다.
- 매각측 관계자
투기 자본들이 대부분 단기 차익을 실현하고 빠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HMM의 보유 현금에 대해 해운업으로 재투자하면서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견제 장치가 필요했다. 해운업의 중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하림안이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 내막을 살펴보면 실질적으로는 정부의 경영권 개입 때문에 갈등의 골이 깊어졌습니다.
-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
중요 경영 사항에 대해서 사전 협의 또는 동의를 받아야 한다. 그래서 일정 기간 경영권 관여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하림 측
잔여 영구채 3년간 주식 전환 유예와 배당 제한 등의 제안사항들을 다 거둬들였는데도 경영 간섭까지 받는 것에 대해 최종적으로 사실상 자포자기 했다. 최종적으로 거래 협상이 무산된 데 대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그동안 은행과 공기업으로 구성된 매도인 간 입장 차이가 있어 협상이 쉽지 않았고, 실질적인 경영권을 담보해 주지 않고 최대 주주 지위만 갖도록 하는 거래는 어떤 민간 기업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다. 해운동맹이 재편되는 상황에서 업황은 불확실한데 정부의 경영권 제약이 있으면 신속한 의사결정과 유연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우려했다.
매각측에서도 JKL 파트너스 예외 기간과 협상을 2차 연장하는 부분으로할 것인지 또는 결렬로 끝낼 것인지를 놓고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의 입장이 서로 달랐습니다.
바라보는 시각 차가 있었다
- 산업은행
금융 논리에 따라 HMM 매각이 필요
- 해양진흥공사
국적선사에 대해 산업 측면에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하겠다
- 매각측
사전에 조율한 결과로 협상을 했다. 2차 연장을 하지 않은 것은 조건 자체가 서로 간에 괴리가 커서 협상에 실익이 없다고 판단했다.
- 투자은행(IB) 업계
매각측이 계속해서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면 HMM을 인수하려는 기업이 나오겠냐! 그리고 단기 차익 실현이 아닌, 엑시트에 대해서는 유연하게 볼 필요가 있다.
재매각 절차 내년에나 가능할 전망
해운업황이 불확실한 점도 단기간에 재매각을 하기 힘든 이유인데요. 매각측에서는 특히나 올해와 내년 조기상환청구권(콜옵션 ) 행사 시점이 도래하는 1조 6800억 원 규모의 영구채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매각측의 지분율이 57.9%에서 73.8%까지 올라가게 되어 6조 4000억 원 규모의 딜이 8조 원이 이상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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