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수서 GTX-A 무정차시 19분 가능 성남 용인역 거치면 28분 소요 요금 4000원 중반대 삼성역 2028년 개통도 어려울듯 운정 서울역 2024 하반기 개통예정 양 구간 내년 하반기 연결
동탄 수서 GTX-A
무정차시 19분 가능
성남 용인역 거치면 28분 소요
요금 4000원 중반대
삼성역 2028년 개통도 어려울듯
운정 서울역 2024 하반기 개통예정
양 구간 내년 하반기 연결
안녕하세요.
드디어 수도권 광역급행 철도인 동탄 수서 GTX A 노선의 개통이 한 달정도 남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두 역 간 소요시간을 20분 이내(19분)로 생각 하지만 6월 이후부터는 30분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 됩니다. GTX C노선의 착공식은 열었으나 실제로 첫 삽을 뜨는데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전망 됩니다. 또한 GTX B노선은 2025년 8월 전후로 착공 목표로 계획이 진행 되고 있습니다.
- 철도업계
GTX A 노선은 다음달 3월 30일에 부분 개통이 예정 돼 있다. 정차역은 동탄-성남-수서 등 3개역이다. 또다른 중간 정차역인 용인역은 6월에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관심은 소요시간
- 당초 각종 시운전과 보도자료
기존 79분이 소요되던 동탄~수서 간 시간이 그 4분의 1 정도인 19분으로 줄어들 것으로 홍보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은 무정차를 전제로 한 것입니다. 해당 구간의 무정차는 시험운행일 때나 가능한 것이고 실제로는 이것보다 더 걸린다는 것인데요. 아마도 용인역까지 개통을 하게 된다면 기존 28분으로 10분 정도 시간이 더 길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동탄~수서 사이에 운영되고 있는 광역버스의 소요시간이1시간 20분 전후로 걸린다는 것을 고려해 봤을 때 38분 정도면 교통혁명이 어색한 것은 아닐것 같습니다.
GTX A 하반기 북부노선 추가 개통
운정~킨텍스~대곡~(창릉)~서울역
양 구간이 서로 연결되는 시점은 아무리 빨라도 내년 2025년 하반기쯤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GTX A 노선의 가장 중요한 삼성역은 2028년 4월쯤으로 개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강남구 삼성동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GTX A와 GTX C의 정거장과 상업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 1년이 넘도록 시공사를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2028년 개통도 사실상 물건너 갔다고 보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서울시에서 공사비를 낮게 책정했기 때문에 건설사가 한곳도 입찰을 하지 않았습니다.
GTX A 요금 얼마?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없지만 예상은 4500원 전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기본요금 3200원
- 거리요금 250원
- 10㎞ 이상 5㎞당 250원
이것은 기존의 수서-동탄 광역버스 요금 3000원 보다 높으며 SRT 요금 7400원 보다는 낮은것인데요. 다만 정기권, K패스 사용하면 실이용 금액은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GTX C노선(덕정~수원)
GTX C노선은 지난달 말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착공식에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다들 알다시피 이 착공식은 세레머니일뿐 실제적으로 삽을 뜬 것은 아닌데요. GTX C노선의 사업시행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올해 착공을 해서 2028년까지 개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런 계획에 일부에서는 과연 5년 안에 이게 완료 되겠냐는 말도 나오고 있지만 반면에 민자사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지연이 그렇기 길게 되지는 않을 거라는 반론도 있습니다.
GTX B노선(인천대입구~마석)
올해 2024년 착공을 목표로 하며, 개통은 2030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각 노선마다 추가 연장 요구
- 정부
지자체가 연장 비용을 전액 부담 할 경우에는 곧바로 설계착공에 들어가서 동시 개통도 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 각 노선별 연장 요구안
- GTX A노선의 경우 평택까지
- GTX B노선의 경우 가평을 지나 춘천까지
- GTX C노선은 위로는 동두천까지 아래로는 천안·아산까지
- GTX D·E·F 노선은 내년 2025년에 있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이 되고서야 본격적으로 논의가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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