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

애플 1분기 매출 순이익 주가 주식 실적 배당에 대해서 살펴보기, 순이익 110% 매출 54% 상승

by 해피냥냥이 2021. 4. 30.
반응형

애플 1분기 매출 순이익 주가 주식 실적 배당에 대해서 살펴보기, 순이익 110% 매출 54% 상승


안녕하세요. 전세계 시총1위 애플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최근의 전세계적인 반도체 공급 이슈로 인해서 시장에서 바라보는 전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거라는 예상을 완전히 뒤엎는 결과를 보여 주었는데요. 각종 매체에서는 어닝 서프라이즈로는 표현이 부족한지 슈퍼 어닝 서프라이즈라고까지 말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이번 애플의 1분기 실적은 시장의 컨센서스를 많이 웃도는것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애플 제품 아이맥 알아보기>
애플 실적 이야기를 하면서 뜬금없이 아이맥 제품부터 언급을 하게 됩니다. 얼마전에 발표한 아이맥 신제품을 보셨다면, 정말로 사고 싶다라는 충동구매가 일어나는것은 저뿐 이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도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기기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번 아이맥은 정말 사고싶은 뽐뿌를 불러 일으킵니다. 이걸보고 일체형 데스크탑이라는 생각이 드십니까! 


아이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 계실테지만, 이건 모니터만 있는게 아니라, 실제 PC 입니다. 이런 형태의 All in one 컴퓨터가 나올 수 있었던 배경에는 애플에서 독자 개발한 M1 통합칩 때문인데요.
일명 시스템온칩 SoC라고 불리는데요. 이 M1칩에는 CPU를 비롯한 GPU, 메모리등과 같은 컴퓨터에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 기능들의 칩셋들이 하나로 통합되어서 공급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모니터만 있는것처럼 보이는 아이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입니다. ​


​각 IT기업에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과연 이 제품이 세상에 변화를 줄 수 있는것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최초의 아이폰이 처음 나왔을때 그런 생각을 가졌고, 지금의 아이맥 또한 그런 생각을 들게 만듭니다. 아니 앞으로의 M1칩셋을 응용한 애플의 제품에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되네요. 당분간은 M1 침셋에 대적할 만한 제품을 만들 경쟁자가 나타날까 싶습니다. 나중에 나타나더라고 애플이 먼저 선점한 시장을 뻿어오는것이 쉽지만은 않을것 같기도 하구요. 
​​
<애플 1분기 실적을 살펴볼까요!>
아래에 적어놓았듯이 애플의 이번 실적은 당초 전망치인 주당 순이익(EPS) 0.98달러와 매출 767억달러를 넘어서는 서프라이즈한 결과 입니다. 이번 애플의 실적이 특히 주목 받는 이유는 특정 제품군에 실적이 편중되지 않고, 애플의 모든 기기에서 골고루 실적 성장을 보이고 있는점 입니다. 이중에서도 애플의 주력 디바이스인 아이폰의 경우에 2020년과 비교하여 65.5%의 실적 상승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는 68.7% 상승, 맥 시리즈는 70% 상승이라는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 발표날짜 : 4/28
- 주당 순이익 : 1.4달러 (무려 110% 상승)​
- 매출 상태 : 895억달러 (54% 상승)
​​
이런 실적 상승의 바탕에는 작년의 팬데믹 대유행으로 인한 영향으로 개인용 아이패드와 PC등을 찾는 소비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이런 이유 때문에 지금의 1분기 실적결과로 이어진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저희집도 역시도 아이들은 줌으로 원격수업을 하고 있으며, 저는 재택근무를 하면서 화상회의에 참석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아이패드나 랩탑과 같은 제품의 필요성이 당연히 증가하게되고, 이런 니즈는 평소에 갖고싶었거나 또는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쪽으로 수요가 몰렸고 이것이 보다 애플쪽으로 집중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애플의 각 제품별 실적을 살펴보시죠!>
애플의 각 제품군별로 매출 및 실적률을 아래의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공시는 4/28에 장마감을 하고나서 공시를 발표하였는데요. 그렇다보니 실적발표의 영향으로 장외거래에서 2.34%가 올라가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애플의 대대적인 주주환원을 한다는 내용도 발표를 하였는데요. 이런 실적을 바탕으로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주주들에게 그 이득을 나눠주겠다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한편, 애플은 이번 실적에 힘입어 배당금을 7% 올리기로 했는데, 이것은 주당 0.22달러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900억 달러에 해당하는 자사주 매입 역시 결정을 하였다고 합니다. 
​​
<애플의 주가는 어떤지 살펴보시죠!>
애플의 주가는 올해 들어서 계속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약간씩 상승하는것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번 실적의 결과도 좋은 만큰, 앞으로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기대를 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마무리>
애플 주식은 여력이 되면 조금씩이라도 매수를 해두고 있는 종목인데요. 그러다 보니 더 관심을 갖게 되는것 같기도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하였지만, 지금까지는 애플이 박스권에서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기에, 불안감도 없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역시 미국증시에서 대장주는 애플이라는 생각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투자해 볼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지금같은 애플의 실적 상승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는데요. 며칠전에 있었던 미 파월장권의 자산 거품 시그널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이정도 선방을 하는것을 봤을 때, 실제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 관심을 갖고 내 돈을 투입하는것이 제일 안전한 투자라는 생각도 가져봤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는 또다른 이야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