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관련주 금호타이어 주가 실적 전망 알아보기
<목차>
1. 금호타이어 살펴보기
2. 금호타이어의 실적 살펴보기!
3. 금호타이어의 주가전망 살펴보기
4.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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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타이어 3대 제조사 중의 하나인 금호타이어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까지는 자동차 관련 업종에서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었는데요. 올초부터 발생하고 있는 반도체 공급 문제로 인해서 올해의 주가가 많이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러나 자동차 관련 업체들의 주가가 하반기부터는 점차 상승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전문가들의 예상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 생산 기업들의 전망도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금호타이어 살펴보기
국내에서 대표적인 타이어 제조 회사인 금호타이어는 금호산업의 타이어 산업부의 현물출자를 통해서 탄생한 회사인데요. 지금은 한국을 비롯해서 베트남, 미국, 중국에 있는 8개의 타이어 생산 공장을 기반으로 글로벌로 자동차 완성 업체에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금호타이어의 설립은 1960년에 이루어 졌으며, 벌써 60주년을 넘긴 기업이 되었는데요. 알고 계시는것처럼 국내에서의 타이어 경쟁기업으로는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 있습니다. 내수 판매 기준으로만 순위를 매겨보면 한국타이어에 이어서 2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한국타이어의 이미지가 강해서 인지 주류 타이어라는 느낌이 드는 반면에 금호타이어는 약간 뭐랄까 비주류 느낌? 이렇게 생각이 되네요. 현재 금호타이어는 금호그룹과의 관계가 없어진 상태이고요. 이 이유로는 과거에 금호 아시아나의 무리한 사업 확장 때문이었던 것을 들 수가 있겠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소 복잡한데요. 결국에는 금호그룹이 대한통운과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였고 그로 인해서 가지고 있던 금호타이어를 시장에 내다 파는 일까지 벌어진게 내용의 요점이 되겠습니다.
그 이후인 2009년에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에 들어가게 됐고, 2014년에 워크아웃을 벗어나기는 하였지만, 당시 박삼구 회장과 KDB 산업은행이 충돌을 피할 수가 없었고 그 결과로 금호타이어가 중국 기업인 더블스타에 팔리게 되면서 지금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금호타이어의 매출과 타이어 기술력은 글로벌 9위가 최고 성적이었는데요. 그 이후로는 뚜렸한 성적을 보여주지 못하고 계속해서 적자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2019년에 드디어 흑자로 전환하는데 성공을 하였고, 작년 2020년에는 회사 창립 60주년을 맞이하여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서 그룹 체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금호타이어의 실적 살펴보기!
금호타이어의 실적을 살펴보게 되면, 작년 4분기까지는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에서 모두 적자를 보여주었으나 올해에는 드디어 흑자로 출발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1분기에는 당기순이익에서 적자를 보여주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0% 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서 앞으로도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올 2분기 전망으로는 영업이익률 2% 대와 영업이익 147억원으로 회복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PER 은 값은 마이너스 275배로써 처참한 수준입니다. 경쟁사인 한국타이어를 보게 되면 PER이 14배 수준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주주들 입장에서는 답답한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뭐, 시총 규모에서야 6배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PER이 이런건 좀 너무 심한 것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2018년 유상증자를 통해서 대주주였던 채권단에서 싱웨이코리아(중국 더블스타)로 변경이 된 이후에 계속해서 가격구조 개선과 원가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물론 작년에는 팬데믹이라는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서 적자를 보이기도 하였지만, 현재는 다시금 정상적인 프로세스에 진입을 하였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올해 2021년의 실적 상황은 예측하기가 힘든 상태라고 보입니다. 수익구조의 개선을 위해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공장이전을 역시도 추진을 하고 있어서 금융비용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금호타이어의 주가전망 살펴보기
워크아웃 이후로 침체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금호타이어에서는 공장 이전, 실적 개선, 업황의 회복 등과 함께 재무구조 개선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0년 초에 2,000원대로 바닥을 찍었으며 그 이후로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하면서 현재는 5,680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달 5/14에 한번 크게 올라갔던 구간을 기록하였는데, 이때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세가 엄청났었습니다. 특히나 연기금에서 94만 주를 순매수하면서 주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그러다가 며칠만에 다시금 상승분의 2/3 정도를 반납하였다가 최근 들어서 다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가 이렇게 긴 부진의 터널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중국 공장에서의 흑자 전환이 가장 큰 요인이었습니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중국 공장을 옮겨서 생산량은 낮추고 가동률을 높임으로써이익 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추가적으로 전 세계 시장에서 SUV 자동차의 인기가 올라가고 동시에 타이어의 교체 주기 역시 도래하면서 18인치 이상의 큰 사이즈의 타이어에 대한 매출이 계속해서 올라가기 시작하였습니다. 타이어 업계에 따르면 작은 인치의 타이어와 비교해서 18인치 이상의 큰 인치 타이어는 수익성면에서 30% 이상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팬데믹의 종식을 위한 백신 접종 비율이 올라가면서 여행수요를 비롯해서 외부활동이 늘어남에 따라서 기존보다 타이어 교체 수요가 많아진 것도 매출 증가의 요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4. 마치며
오랜 시간 동안 금호타이어는 어려움을 겪어온 회사인데요. 지금부터는 다시 기업의 상황이 약간씩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래된 회사의 업력으로 인해서 노하우와 기술력이 풍부한 것도 큰 장점인데요. 그러나 다시 과거와 같은 위기를 겪지 않기 위해선는 회사의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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