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에서 대한전선 인수 및 코스피 200 지수 편입 주가 전망 알아보기
<목차>
1. 대한전선 살펴보기
2. 호반의 대한전선 인수와 코스피 200 편입 알아보기
3. 대한전선 실적 알아보기
4. 대한전선 주가 상황 알아보기
5. 마무리
6.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이번 이야기는 호반의 대한전선 인수 소식과 함께 코스피 200 편인 소식 그리고 대한전선에 대한 주가 전망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국내에서 건설기업으로 알려진 호반에서 대한전선을 인수한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이 영향으로 대한전선의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올라갔는데요. 더불어서 대한전선이 코스피200 지수에 들어가게 된다는 이야기도 동시에 알려졌습니다.
1. 대한전선 살펴보기
대한전선은 회사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선을 제조하는 업체인데요. 대한전선은 국내외의 소재 산업, 통신 케이블, 해외 전력을 주도해오고 있으며, 설립은 1955년에 된 기업입니다. 국내의 경쟁사인 LS전선과 함께 2000년대까지 국내 전선시장을 주도했지만, 전 세계 금융위기로 인해서 자금사정이 악화되면서 회사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에는 LS전선에 시장의 주도권을 뺏기고 말았습니다. 그 이후에는 2014년 동안에는 주식 매매의 거래 정지를 당하는 수모를 경험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사모펀드 등이 대한전선을 인수해서 운영을 해오다가 2021년 올해부터는 호반이 최대 주주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2. 호반의 대한전선 인수와 코스피 200 편입 알아보기
대한전선의 이번 주가 오름세는 아무래도 호반이 최대주주로 나서게 된 것이 제일 높은 이유라고 지목되고 있는데요. 호반에서는 지난 5/25에 대한전선의 전체 주식 중에서 40% 를 사들이면서 최대주주로 등극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한 대한전선의 코스피 200지수 구성 종목 편입 역시도 이번 주가 상승세에 영향을 주었다고 이야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전선은 다음주 6/11(금)부터 코스피 200지수에 들어갈 예정인데요. 이럴 경우에 기관의 지수투자 대상이나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펀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한전선의 주가가 올라가고 있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대한전선은 지난 2015년에 코스피 200지수에서 퇴출 경험이 있는데, 이번에 다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니 미리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3. 대한전선 실적 알아보기
대한전선의 실적을 살펴보게 되면, 작년 2020년의 영업이익에서는 566억 원(70% 상승)을 기록하며 당기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매출액에서는 15,968억원(약 2.7%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원전선을 비롯한 가온전선 역시도 흑자를 보여주면서 전선 사업 분야의 업황에서 좋은 흐름이 나오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1분기에는 영업이익과 매출에서 약간 낮아진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당기순이익에서는 적자로 다시 전환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계속적으로 전선 수요의 증가, 개발도상국의 전력 플랫폼 개발 가속화, 선진국의 노후 전력망 교체 사업 수주 등을 통해서 향후에도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코스피 200에 들어간다는것의 의미는 대한민국의 내노라하는 회사 200개 안에 들어간다는 뜻이므로 주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LS전선에서 해외 수주도 많이 하고 있으며, 800V 전압에서 이용이 가능한 전력선을 생산하고 있는 점은 앞으로 대한전선이 경쟁력을 좀 더 올려야 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향후 6년안에 2,0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겠다고 밝힌 점도 대한전선의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4. 대한전선 주가 상황 알아보기
대한전선의 주가는 1,000원대에서 상당히 많이 올라가서 현재 2,860원대까지 올라간 상태입니다. 대한전선의 주가가 이렇게 폭등한 상태이다보니 PER 이 400배에 근접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LS전선의 상장사인 LS의 PER이 12정도 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대한전선의 이 수치는 너무 과대평가 되었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더군다나 국내에서 대한전선의 시장 점유율은 20%대인 반면에 LS전선은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대한전선의 PER이 높다는것은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부담이 크게 작용할 수 없는데요. 쉽게 얘기해서 대한전선의 현재 주가가 너무 부풀려져 있다는 것으로 생각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당연히 호반의 인수 소식과 이번 코스피 200으로의 편입은 대한전선의 가치를 올리는 것이 맞겠지만, PER이 400배가 근접하게 보이는 것은 역시 너무 지나치다는 분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때문에 현재 급등해서 올라간 주가는 조정이 반드시 다시 오게 될것이라고 전망을 할 수가 있는데요. 만일 지금 매수하여 바로 진입하게 되면 나중에 뒷감당을 하기가 힘든 상황이 올게 뻔해 보입니다.
5. 마무리
대한전선은 국내에서 LS전선한테 1위를 넘겨준 이후로 지금껏 업계 2위 자리에 머물러 있는 상황인데요. 1위 자리를 다시 되찾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는 있지만, 상황이 녹록치 않아 보이는데요. 현재 업계 1위가 LS전선이고, 3위인 가온전선의 최대주주 역시도 LS전선이라는 점을 봤을 때는 위아래에서 협공을 받고 있기 때문에 대한전선의 입장에서는 앞으로도 어려운 경쟁이 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호반의 오너인 김선규 회장을 통해서 앞으로 대한전선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 급등한 주가의 조정이 오게 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지게 될지 한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재테크 >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록뱀미디어 (컨텐츠 관련주 펜트하우스)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1.06.06 |
---|---|
자동차 타이어 관련주 금호타이어 주가 실적 전망 알아보기 (0) | 2021.06.04 |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주가 전망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삼성전자우 배당률 배당금 (0) | 2021.06.04 |
네이버 주가 전망, 문피아 지분 인수 SM 지분 인수, 티빙 지분 인수 알아보기 (0) | 2021.06.04 |
미국 주식소개,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 CLASS A 주가 전망 살펴보기, 제2의 게임스탑 (0) | 2021.06.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