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코스피와 코스닥 쉽게 이해하기

by 해피냥냥이 2020. 12. 23.
반응형

코스피와 코스닥 쉽게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회색 고양이입니다. 

오늘은 주린이 입장에서 코스피, 코스닥의 차이점, 다른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이해하기

 

인터넷에서 경제분야 기사를 읽다보면, 항상 나옵니다. 코스피 얼마 올랐는데, 코스닥은 얼마 떨어졌다 등등

뭐 용어를 이해해야 기사를 끝가지 읽어 내려갈 텐데, 쉽지가 않습니다. 결국은 같은 한국 주식시장에 속해 있는데 굳이 구분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선 코스피는 우량주 시장, 코스닥은 유망주 시장이라고 기억을 하면서, 아래의 내용을 읽어 내려가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자 관점에서의 코스피, 코스닥은?

 

사실 투자자 관점에서는 두 시장은 동일 합니다. 다를 게 없어요!

주식 매도, 매수 즉 사고파는 방식도 동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구분을 해 놓은 이유는 코스피, 코스닥 두 시장의 성격이 달라서입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는?

 

코스피는 어느정도의 규와 안정정인 종목들이 있는 시장입니다. 많이들 아시는 삼성전자가 대장주이죠. 그 외에 아실만한 현대자동차, LG생활건강, 네이버 등이 코스피를 이끌고 있는 우량종목들입니다. 

반면에 코스닥은 중소, 벤처기업과 같은 자금조달이 쉽지않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죠. 코스닥의 대장주는 셀트리온 헬스케어입니다. 그 밖에 CJ ENM, 케이엠더블유와 같은 종목들이 있죠. 앞서서 언급한 유망주 시장이 코스닥 시장입니다. 향후 성장 가능성을 보는 것이죠~

 

 

두 주식시장의 진입장벽은?

 

계속 말씀 드리지만, 코스피는 우량주 시장, 코스닥은 유망주 시장인데 기업들이 코스피와 코스닥에 등록되기 위한 둘 사이의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코스피는 상장이 까다롭습니다. 예를 들어서 코스피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최근 매출이 천억 원 이상에 3년 평균 매출이 700억 이상이고 당기순이익 흑자에 매출액 천억 원 이상이며 서 기준시가 총액이 2천억 원 이상 등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코스피에 상장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코스닥은 어떤가요? 비록 코스피와 상대적이긴 하지만, 상장조건이 널널(?) 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벤처, 중소기업에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하면, 주식 시장에 상장이 불가능하겠죠?

앞서 언급한 시가총액기준과 매출액 기준이 코스피 대비해서 상당히 낮아요~~

 

 

상장 후 퇴출조건은?

 

상장 후에 실적이 안 좋아서 결국 상장폐지가 된다면 두 시장의 퇴출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진입이 까다로우면 퇴출도 그것과 비례합니다. 코스닥의 퇴출 문턱이 더 낮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영업적자가 4년 연속 지속되면, 관리종목으로 되고, 5년 연속이면 상장폐지 요건이 돼요~~ 그러나 코스피에서는 영업적자와 관련해서 상장폐지 규정이 없네요~~

 

 

 

마치며,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저 같은 주린이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하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