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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부동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김포 부천 노선 GTX D 노선 예정​

by 해피냥냥이 2021.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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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김포 부천 노선 GTX D 노선 예정​​

 

오늘은 GTX D 노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의 이야기는 며칠전에 발표된 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발표에서 핵심 사항은 GTX D 노선의 신설인데요. 지난 4/22에 발표한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은 2016년~2025년 사이에 건설을 할 예정이며, 이 가운데 김포와 부천을 연결하는 GTX D 노선이 새롭게 만들어진 예정 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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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발표되었던 여러가지 노선이 있었는데요. 시흥~양천, 고양~용산, 남양주~강동, 고양~은평, 하남~송파와 같은 노선이 있었습니다. 이중에서도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노선은 역시 ​GTX D 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경기 서부권의 GTX-D 노선을 살펴보시죠!>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는 김포시 장기동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를 연결하는 GTX D 노선인 광역급행철도를 새롭게 신설하겠다고 발표 하였는데요. 만일에 발표 원안대로 이 노선이 예정대로 건설된다면, 현재 70분이 걸리는 김포에서 부천까지의 이동시간이 단 15분으로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되는데요. 그야말로 교통혁명이라고 불릴만 한데요. 

당초 인천시는 GTX D 노선을 인천국제공항과 김포시를 Y자 형태로 연결하는 신설 노선을 제안하였구요. 경기도 역시도 이 신설 노선을 김포~강남~하남까지 연결하는것으로 제안을 하였지만, 역시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그렇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건설이 순조롭게 된다는 가정하에 그렇다는거구요. 아마도 이 신설 노선이 구축되는 과정에서 분명히 지역간의  이해관계로 인해서 충돌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여기에서 지자체와 국토교통부의 충돌이 예상되는 부분인데요. 국토교통부의 입장에서는 현재의 9호선 라인과 겹치는 문제와 함께 공항철도 노선과도 중복이 되는 부분을 들어서 인천시와 경기도의 신설 노선 제안은 중복투자로 인한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인데요. 

이 발표가 향후에도 최종 결정 된다면, 처음으로 서울시를 거쳐가지 않는 GTX 신설 라인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렇게 발표된 김포에서 부천을 잇는 신설 GTX-D 라인을 이용하는 수요가 어느정도나 될지는 예측이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김포시에서는 9호선을 이용해서 서울로 이동이 가능하고, 부천시 또한 현재의 7호선을 이용하면 서울로 이동하는데 문제가 없는만큼 굳이 김포와 부천을 이렇게 연결하였을 때,  이 양쪽을 이동하는 신설 철도 라인이 정말로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좀더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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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이번에 발표된 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의 목표는 수도권 뿐만 아니라 주요 광역 경제 거점들을 1시간 안에 이동하는것이 가능하도록 계획 되었는데요. 이번 철도망 발표의 의도는 수도권에 집중된 경제력 문제를 신설 철도 노선을 이용해서 분산해 보겠다는 의도로 읽혀집니다. 그 대상이 되는 지역으로는 대구~경북, 광주~나주, 부산~양산~울산, 대전~세종~충북등이 광역철도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충남 홍성 등의 서해안권에는 신설 고속철도 노선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번 발표의 철도망 신설 구축 의도대로 서울과 수도권에 편중된 경제력이 과연 지방으로 분산이 가능할지는 확신 할 수가 없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4차 국가 철도망 구축 사업의 발표로 부가가치효과는 73조원, 생산유발효과는 175조원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철도가 가지는 수송 분담률은 17%까지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2030년까지 90조원이 투자될 예정이며, 투자규모는 기시행 60조원과 신규사업 54조원을 합해서 총 114조원에 이릅니다. 

뉴스를 통해서도 많이 ​알고 계시듯이 GTX A, B, C 노선이 새롭게 신설을 추진중에 있고, 이로인한 따른 집값 상승효과와 경제효과가 어느정도 입증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이번 GTX-D 노선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물론 GTX-D 노선이 서울을  통과하였다면 더 나았겠지만, 김포시와 부천시의 입장에서는 부동산을 비롯한 여러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찌되었든, 새로운 교통 노선이 신설되는것은 다른지역과 비교하여 장점으로 내세울만한것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인 부동산 정보다 추후에 다시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며,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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