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

IPO공모주 증권사 중복 청약 금지 시작 일정에 대해서 살펴보기, SKIET 에도 적용이 되나요?

by 해피냥냥이 2021. 4. 28.
반응형

IPO공모주 증권사 중복 청약 금지 시작 일정에 대해서 살펴보기, SKIET 에도 적용이 되나요?​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내일까지 SKIET의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데요. 지난달에서 있었던 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을 하면서, 앞으로는 이런식의 증권사별 중복청약은 할 수 없을거라는 소식을 들었는데요. 그러나 지금 SKIET 공모주 청약에서도 동일하게 증권사 중복청약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궁금증이 들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공무주 청약부터 중복청약이 막히게 되는걸까요? 언론 뉴스를 검색해봐도 정확하게 날짜가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두리뭉실하게 6월말정도 부터라고만 언급을 하고 있는데요. 도대체 저한테 왜 이러시는 겁니꽈!!

그래서 알아낸 최종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 자본시장법 개정안 입법>이 지연되지 않고 일정대로 진행된다는 가정하에 오는 6/9일에 증권신고서를 처음 제출하는 회사부터 첫 빠따로 중복 청약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증권사별 중복청약 금지 일정 : 6/19일 증권신고서를 처음 제출한 기업부터 적용 예정☆☆


공모주 중복청약 금지에 관해서는 < 자본시장법 개정안 입법예고시 > 5/20에 공포 되는 즉시 바로 시행을 하도록 한다고 하였는데요. 그리고 시행령에는 공포된 한달 이후부터 시행을 한다는 부칙을 조항이 걸려 있습니다.


그래서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아무런 태클없이 일사천리로 진행이 된다면, 계획대로 5/20에 공포가 될 것이고, 그 이후 한달뒤인 6/19부터 그 효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순조롭게 되었다면 말입니다. 그러나 만일 개정안의 내용에 수정이 필요하다면 계획했던 5/20일보다 늦어지게 될 것 입니다. 


☆☆5/20에 < 자본시장법 개정안 입법 >​공포가 계획대로 될지 안될지에 따라서 중복청약금지의 실제 적용날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이 날짜가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따라서 앞으로 다가오는 대형 IPO의 중복청약이 결정 될것입니다. 그 대상이 되는 종목은 카카오뱅크가 마지막 중복청약이 될지 또는 크래프톤이 마지막이 될지 아직까지는 알 수가 없는 상태 입니다. 


뭐, 저 같은 개미입장에서는 증권사별 중복청약이 되는게 전혀 나쁠게 없는데요. 돈 백만원 청약해도 1~2주 받을까 말까 하는데, 중복청약까지 없어지면 앞으로 물량배정 받기가 더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LG에너지 솔루션을 비롯한 대어급 공모주 IPO 들이 줄줄이 나올 예정인데요. 앞으로는 1주 받는것도 감사해야 할 상황이 올 것 같습니다. 슬프네요~ 일단은 오늘 내일 있는 SKIET에 집중하시고, 나중일은 나중에 걱정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