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관련주) 컴투스 백년전쟁 서머너즈워 매출 및 주가 배당금 전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컴투스 의 매출 및 주가 배당금 전망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아는 지인을 통해서 게임회사중에서 컴투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컴투스가 어떤가 하는 여러 정보들을 보면서 생각한 바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근래에 컴투스에서는 신작 게임인 백년전쟁을 발표하였고, 이 게임은 서머너즈워 IP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한 단계 점프하기 위한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2021년 동안에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서 컴투스의 이번 1분기 실적에 관해서 높은 기대치보다는 걱정스러운 전망이 생각되고 있는데요. 물론, 길게 봤을 때는 게임 종목들의 선전에 희망을 걸어 볼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기도 하는데요.
<컴투스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컴투스는 한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사이며, <서머너즈워> 라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주로 모바일 게임에 집중을 하고 있는 게임사입니다. 아마도 야구중계를 많이 보신 분들은 야구게임 광고를 보셨을 것으로 생각이 드는데요. 대표적이 야구 관련 게임들로는 MLB9 이닝스 21, 컴투스 프로야구 2021, 컴투스 프로야구 매니저 등을 다수 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컴투스의 주력 게임은 역시 서머너즈워 시리즈라고 볼 수 있으며, 전작인 천공의 아레나 이후에 무려 5년 동안의 준비기간을 거쳐서 이번 달에 발표된 백년전쟁의 경우에 순조롭게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컴투스의 주가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시죠!>
사실상 컴투스에 대한 관심이 갔던것은 지난 4월 말에 매우 빠른 속도록 하락한 주가의 영향이 컸는데요. 그 당시에 무려 10%가 넘게 하락하는 주가 때문에 이제 게임주는 끝났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는데요. 그러나 신작 게임 백년전쟁이 발표되고 나서 신작 발표로 인한 상승 동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더 이상의 주가 상승은 힘들게 된 것이 아닌가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그렇지만 실제로는 게임 매출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전작 게임인 천공의 아레나 역시도 출시 이후로 7년 동안이나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는 만만하게 무너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저력은 있는 IP로 생각이 되는데요.
보통 일반적으로 게임회사에서 새로운 게임을 출시하고나서 일명 신작 게임의 효과로 매출 상승을 보이다가 이후 4~5개월 이후에는 매출이 급락하거나 1년 정도 지나서는 겨우 간신히 유지만 하다가 다시 2~3년 후에는 이렇게 출시한 게임을 더 이상 운영하지 않는 등의 순서로 흘러가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게임 환경 속에서도 꾸준하게 매출을 올리는 IP를 소유하고 있는 게임회사가 몇 개 없다고 보이는 가운데서도 지난 7년 동안이나 잘 유지를 하고 있었고 매출 역시도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특히나 천공의 아레나가 같은 경우에는 5/14일 업데이트를 단행하였고, 그 이후에는 일 매출의 경우에 작년 8월 이후로 가장 매출이 높았던 순위로 역대 3위에 해당될 정도였습니다. 따라서 그 이후에 백년전쟁의 매출에도 역시 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컴투스 실적에 대해서 살펴보시죠!>
컴투스의 매출을 살펴보게 되며, 당기순이익 290억원 영업이익 177억 원, 1분기 매출 1,167억 원, 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것은 당기순이익에서 1.2% 감소와 영업이익에서 25.3%, 감소한 결과이며, 반면에 매출에서는 18%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컴투스에서는 주로 비용이 발생한 부분이 백년전쟁 마케팅 비용을 비롯해서 인건비 부분에 높게 발생하였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에서는 15% 를 기록하였지만, 반면에 영업이익은 떨어지고 있어서 아쉽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공매도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현재 주가만 보면 너무 많이 하락해 있기 때문에 그나마 약간씩이라도 반등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여기서 살펴봐야 할 부분으로 공매도 물량이 상당히 많이 나오고 있는 부분인데요. NC소프트와 거의 유사한 규모의 투자금이 공매도로 매일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것은 아마도 주가가 떨어지는 것에 기대를 걸고 있는 세력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도 언급을 잠깐 하였지만, 일반적으로 게임사에서 새로운 신작 게임을 론칭하게 되는 경우에 이 신규 게임에 대한 높은 기대감에 의한 상승 동력이 떨어지게 되면, 이것의 영향으로 주가 역시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관들에서는 다수의 게임종목에 공매도를 설정해 놓은 상태에서 하락하면 수익을 가져가고 반대로 상승하게 되면 천천히 주식을 매수해서 되갚아 가는 전략을 갖고 있는것 같습니다. 국내의 많은 게임사들에서 여러 신작 게임들을 많이 내놓고 있다 보니까 기관에서는 이렇게 다수의 공매도를 걸어놓고 한 군데만 걸려주어도 수익을 챙겨갈 테니 말입니다. 그러나 개미 투자자의 경우에는 부족한 자금 때문에 이런 식의 전략을 취하기가 힘들다고 보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기관들한테만 좋은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죠.
<컴투스의 배당금 상황에 대해서 살펴보시죠>
컴투스의 배당을 살펴보게 되면 주당 배당금은 1,500원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것은 1% 의 배당률이 채 되지 않는 수준인데요. 뭐, 배당금만 생각했다면, 주식 투자가 힘들겠죠. 컴투스의 2022년 영업이익은 300억 정도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으며, 이것에 의해서 배당금 역시도 기존보다는 278원 올라간 1,778원을 전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컴투스의 앞으로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시죠!>
현재 지금의 상황에서는 백년전쟁이 흥행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주행 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기는 하지만, 생각만큼 그렇게 높은 상승을 하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처음 출시가 되었던 때의 매출을 살펴보면 50억 원을 기록하기도 하였지만, 매출 하락에 대한 걱정이 높아서 매물이 대거 쏟아져 나왔던 것이 앞서서 있던 5월 초의 모습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컴투스 매출의 빠른 안정화가 중요하다고 보여지고 있는데요. 그러나 각 증권사들이 전망하고 있는 것은 일평균 매출이 9억 원에서 5억 원가량으로 떨어지는 것을 전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1년에는 1,600억 원의 매출 기록을 희망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이 금액은 컴투스의 2020년 총매출 5,000억 원의 33%에 해당하는 정도인데요. 기존의 게임 천공의 아레나와 더불어서 이번 연도에 매출 6천700억 원 정도를 기대해 보고 있습니다.
컴투스는 동종업계의 경쟁사인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NC소프트 등과 비교하였을 때, PER 이 수준운 평균이 30배이지만 컴투스는 22배 낮은 편인데요. PBR 역시도 1.73배 수준으로써 펄어비스의 5.5배 NC소프트의 5.4배 보다도 굉장히 낮은 상태입니다. 이렇게 봤을 때 저평가라고 생각을 해야 할까요? 영업이익증가율에서도 -1.09% 로써 경쟁사들이 갖고 있는 최대 -50% 와 비교했을 때 훨씬 좋은 상태입니다. 현재는 손실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새로운 신작 출시를 통해서 매출 증가에 힘써 볼 수 있을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보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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