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

인선이엔티, ​에스케이에코플랜트 폐기물 관련주 ​주가 배당 전망 살펴보기(국내주식)

by 해피냥냥이 2021. 6. 25.
반응형

인선이엔티, 에스케이에코플랜트 폐기물 관련주 주가 배당 전망 살펴보기(국내주식)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폐기물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는 인선이엔티와 SK에코플랜트에 관해서 살펴보고 배당과 주가 정보에 관해서 동시에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폐기물 관련주 살펴보기
건설 관련주인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내용을 살펴보다가 폐기물 처리기업인 EMC홀딩스를 에코플랜트에서 인수 했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는데요. 지금까지 아파트 건설회사나 플랜트 건설 기업정도로만 단순하게 생각을 했었는데 그 규모가 생각보다는 많이 큰것 같습니다.




실상 건설관련 종목은 경기의 영향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경기 민감주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내의 아파트 건설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정치적인 이슈에 의해서도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게 사실입니다. 수많은 건설기업들이 이와 같은 경기 민감성을 낮추기 위해서 경기 사이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사업영역을 개척하거나 또는 에스케이SK 에코플랜트와 같이 기존의 회사들을 사들여서 합병을 하기도 하는데요.





2. 인선이엔티, 폐기물 관련주(1)
인선이엔티는 건설 폐기물 처리 업체중에서 국내 1위의 기업이라고 하는데요. 이제는 건설 폐기물을 단순하게 처리하는 수준을 넘어서 건설 폐기물을 활용한 순환골재 생산과 더불어서 이와 연관된 여러 기술들 역시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기술력이 있는 기업인데요.




아무래도 폐기물 처리 사업이라고 하는 것이 이와 관련된 기관장의 허가가 있어야만 하고 또한 이런 처리시설을 구축하는 데에도 상당히 많은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기존 시장에 진입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대기업들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폐기물 처리 기업들을 인수 합병하는 형태로 시장에 진입하여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선이엔티의 경우에도 중견 건설사로 분류되는 아이에스동서에서 지분 45%를 가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또한 인선이엔티의 경우에는 인선 모터스를 인수하면서 자동차 해체 재활용 사업도 동시에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여러 방면에서 폐기물 처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인선이엔티의 매출구조를 살펴보고 아래와 같이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 29% : 자동차 재활용
▲ 20% : 폐기물 최종 처리
▲ 51% : 건설 폐기물 중간처리


자동차 재활용 사업



보시는 것과 같이 ▲건설 폐기물 중간 처리 부분에서 제일 많은 매출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근래 들어서도 건설 폐기물의 양이 매우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이중에서도 ▲재건축 ▲재개발 ▲택지개발과 같은 현장에서 나오는 건설 폐기물 역시도 많이 증가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 많이 나오면서 당연히 이 업계에서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인선이엔티의 실적 역시도 좋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사업구조



이와 같은 영향으로 인해서 인선이엔티는 2018년부터 계속 실적이 좋으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에서 20%를 넘기면서 23%를 기록하였고 영업이익 역시도 489억 원을 보여주면서 2019년과 비교해서 60% 넘게 성장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PER을 보게 되면 낮은 수준인 12배 정도이지만, 올해 1분기부터는 이 수치가 조금씩이지만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도 올해 2분기쯤에는 역대급의 영업이익과 매출이 전망되고 있기에, PER 역시도 많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배당 부분을 살펴보았는데 아쉽지만 이 부분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영업 이익률을 보여주는 정도라고 한다면 글쎄요, 배당을 하는 것도 좋을 텐데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인선이엔티의 주가 상황을 살펴보게 되면 12,500원을 지지선으로 하고, 14,000원 사이에서 등락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앞서서도 언급을 하였지만 최근의 처리용량을 확대와 함께 이번 2분기의 실적 기대감으로 인해서 주가 상황이 약간씩 상승할 것으로 보여지기에 한 번쯤 생각해봐도 좋을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2. SK에코플랜트, 폐기물 관련주(2)
에스케이에코플랜트가 이번에 인수한 회사인 이엠씨 홀딩스는 국내에서 하수처리와 폐기물 처리 사업을 진행하는 18곳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는데요. 에스케이건설에서는 계열사인 디에코 플랫폼을 이용해서 EMC 홀딩스를 인수하였습니다. 그래서 국내 전체를 커버하는 규모의 폐기물 기업을 가지고 되었는데요. 이엠씨 홀딩스가 가지고 있는 자회사 중에서 국내의 하수처리 회사가 많이 있다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매년 나오는 하수도 요금의 상승이 있을 때마다 이 기업의 수익이 올라가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K반도체 클러스터 사업의 한 가지고 125만 평, 415만 제곱미터 규모에 이르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조성이 조만간 곧 출발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과 연관된 시설들에서는 < 물 >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반드시 이것을 수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사업을 도맡아서 처리하는 곳이 이번에 계열사로 편입된 이엠씨 홀딩스들의 자회사들이 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런 정도 크기의 대규모 건설 공사를 맡게 되면 에스케이 에코플랜트의 실적이 상승하게 되는 결과는 당연한 것일 텐데요. 다만, 현재로서는 언제쯤 실제 진행을 하게 될지에 대해서 전해지는 소식이 없기 때문에 너무 섣부른 예상을 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살펴보고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SK에코플랜트의 주가 상황과 실적 부분에 관해서는 지난 포스팅의 내용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에스케이건설 호반건설 지에스건설 건설주 관련 주가 전망 알아보기(SK에코플랜트, GS건설) 국내주식

 

에스케이건설 호반건설 지에스건설 건설주관련 ​주가 전망 알아보기(SK에코플랜트, GS건설​)

에스케이건설 호반건설 지에스건설 건설주 관련 주가 전망 알아보기(SK에코 플랜트, GS건설) 국내주식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에서 인지도 있는 브랜드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는 3개

tndud30.tistory.com





3.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호반에서 대한전선 인수 및 코스피 200 지수 편입 주가 전망 알아보기

 

호반에서 대한전선 인수 및 코스피 200 지수 편입 주가 전망 ​알아보기

호반에서 대한전선 인수 및 코스피 200 지수 편입 주가 전망 알아보기 <목차> 1. 대한전선 살펴보기 2. 호반의 대한전선 인수와 코스피 200 편입 알아보기 3. 대한전선 실적 알아보기 4. 대한전선 주

tndud30.tistory.com




2021년 7월 국내주식 IPO 종목 신규상장주식 일정 청약방법 공모주 및 오비고 맥스트 딥노이드 주가 전망 살펴보기

 

2021년 7월 국내주식 IPO 종목 신규상장주식 일정 청약방법 공모주 및 ​오비고 맥스트 딥노이드

2021년 7월 국내주식 IPO 종목 신규상장주식 일정 청약방법 공모주 및 오비고 맥스트 딥노이드 주가 전망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6월도 이제는 거의 지나가고 따라서 공모주 일정도 거의 마무리가

tndud30.tistory.com




풀무원 배당 주가 주식 투자 전망 음식료 관련주 알아보기

 

풀무원 배당 주가 주식 투자 전망 음식료 관련주 ​알아보기

풀무원 배당 주가 주식 투자 전망 음식료 관련주 ​알아보기 ​ 안녕하세요. 최근 들어서 국내외의 원자재 가격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종식

tndud3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