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앤에스텍 동진쌔미켐 에프에스티 주가전망, EUV 관련주 알아보기
<목차>
1. 에스앤에스택(S&S Tech) 주가전망 알아보기
2. 동진쎄미켐 주가 전망 알아보기
3. 에프에스티(FST) 주가전망 알아보기
4. 마무리
5.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EUV 관련주로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에스앤에스텍 동진쌔미켐 에프에스티의 주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스앤에스택(S&S Tech) 주가전망 알아보기
euv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에스앤에스텍에서는 LCD와 반도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노광 공정의 핵심 물질인 포토 마스크의 원재료이고 패턴이 노광되기 전에 마스크 블랭크 마스크 생산을 하고 있는 업체인데요.
주가 상황을 살펴보게 되면 2020년 5월 15일에 있었던 시스템 반도체의 테마 상승세의 영향을 받으면서 22,000원이었던 주가는 26,700원까지 상승하는 것을 출발로 해서 8월초에는 53,400원을 기록하면서 52주 최고가를 경신하는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후로 주가는 조정을 거쳐서 60일 장기 이동선 아래로 하락하면서 32,500원에서 주가는 계속해서 머물러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 들어서 펠리클 기술개발 및 양산과 EUV용 블랭크 마스크에 대한 신규장비의 투자를 하기로 결정이 되었고 매출에서도 주기적인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게 되면 지속적인 매출액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110억 원의영업이익은, 874억 원의 매출액을 나타내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에서는 2020년 기준으로 12.63%를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고정비 지출과 판관비면에서 성공적인 감가를 실행한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에 일본에서 수출 규제를 단행한 이후로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 신규투자를 지속하는 부분과 파운드리 증설 EUV 도입의 확대를 하면서 외형적인 면에서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에서는 1세대 실리콘 기반의 EUV 펠리클을 내놓은 이후로 1분기 양산 공정에 이것을 포함시킨 바가 있는데요.
향후에 2022년 ~ 2023년에는 미세 공정이 분야가 더욱더 가속화 진행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3세대의 EUV 펠리클 개발을 위한 속도에도 힘을 쏟고 있으니 기대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동진쎄미켐 주가 전망 알아보기
동진쎄미캠에서는 평판디스플레이 감광액과 반도체 및 박리액과 태양전지용 전극 페이스트, 식각액, 세척액 생산기업에 공급을 하고 있는데요.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디스플레이, 엘지디스플레이, 하이닉스, 삼성전자에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스트리퍼 (Stripper) : LCD 및 OLED panel을 제조할 때 사용된 PR과 제조공정 중에 발생하는 각종 유기 이물을 제거하고, 형성된 금속배선의 부식을 방지하는 재료입니다.
동진쎄미켐의 주가 상황을 살펴보게 되면 6/26부터 지속적인 오름세를 나타냈는데 그 결과 3/20의 주가가 9,150원 불과했던 것이 단 3개월 만에 27,000원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재료 공급에 의한 영향을 높게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도 지난달 8/14까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여주면서 38,850원까지 기록을 하고 나서 지금은 26,800원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지금 계속해서 횡보를 계속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상황이 영향을 주고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제일 중요한 부분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euv 공정 가운데서 euv PR에 대한 기술 개발을 성공하지 못한 부분이 가장 큰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동진쌔미켐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게 되면 작년 기준으로 9,378억 원의 실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이것은 발포제 매출 부분에서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전방 반도체 산업 부분에서는 수익을 올리게 되면서 외형적인 면에서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후반기에도 계속해서 지금과 같은 비대면 상황이 유지가 되면서 반도체를 적용하는 기기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2021년의 매출 수준을 유지하거나 또는 소폭의 외형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포토레지스트(PR)의 국산화에서는 어느 정도 손을 댈 수는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메인 밴더의 관리 수준 정도로 자리를 잡고 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동진쌔미켐의 주가 정체 상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가늠이 되었던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3. 에프에스티(FST) 주가전망 알아보기
에프에스티에서는 반도체 기술기업으로서 아시아, 유럽, 미국 등과 같은 곳의 20여 개 국가에서 다국적 반도체 기업들과 업무제휴를 맺어서 전력전자반도체 LED와 센서 반도체의 기술지원을 하는 기업입니다.
에프에스티의 주가 상황을 살펴보게 되면 2020년 5월 22일부터 상승세 분위기를 나타내기 시작하였고 결국에는 1일 만에 42.62%인 3,840원이 폭등한 12,850원을 출발로 해서 6/26에는 두배 이상에 가까운 29,000원까지 기록하는 등 최고가 경신을 나타내기도 하였습니다.
이것은 반도체 산업의 상승세로 인해서 나타난 결과이지만 과거의 경우를 살펴보아도 장시간 횡보를 보였던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장기투자나 단기투자로서는 그렇게 높은 매력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인 euv 펠리클 자동 마운트 제품을
글로벌 최초로 개발하기도 하였고 이 장비가 향후 2023년에는 삼성전자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게 되면 지난 3년 동안 연속으로 흑자를 보였으며 2020년에는 2018년도 수준인 1,662억 원으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영업이익에서는 소폭 올라간 248억 원을 나타냈습니다.
에프에스티의 주력 상품으로는 펠리클과 칠러인데 수주가 올라가는 영향으로 인해서 전년과 비교해서 매출 향상에서 양호한 결과를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주가가 평균 28,000원대 이하로 하락하지 않는 이유로는 이 주력 매출 부분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2021년의 컨센서스는 1,874억 원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euv 펠리클 자동 마운트 제품은 2019년부터 개발이 진행되었는데 데모 버전 제품을 기준으로지금 성공률 100%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기에 삼성전자에서 벌써부터 이 제품을 예약해 놓고 있어서 향후 2023년에는 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4.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euv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에스앤에스텍, 동진쎄미켐, 에프에스티에 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무래도 소개드린 이 기업들은 삼성전자의 미래에 의해서 그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생각이 되고 있는데, 삼성전자가 반도체 소재의 국산화를 추진하면서 투자 역시도 지속하는 것으로 언급이 되고 있으면서 투자금의 유입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기에 신규 기술개발을 진행하기보다는 소재의 국산화에 보다 집중해서 단계적으로 진입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5.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SFA 반도체, 테스나, 실리콘웍스, 배당 주가 주식 전망,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삼성전자 주가 전망, 3년간 240조원 투자계획 발표, 반도체 파운드리 NAND, 바이오 CDMO 산업 전망 살펴보기
제주반도체 전망 실적 배당 주가 및 현대자동차 차량용 반도체 설계, 반도체 관련주 살펴보기
'재테크 >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오플러스 상장 주관사 공모주 일정 청약정보 알아보기 (0) | 2021.09.10 |
---|---|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주관사 증거금 상장일정 정보 알아보기 (0) | 2021.09.07 |
기가레인 RFHIC 세종텔레콤 주가 전망, 5G 장비 관련주 알아보기 (0) | 2021.09.05 |
아이온큐 IONQ, DMYI, dMY Technology Group III Inc (0) | 2021.09.04 |
홍준표 대선 관련주, 티비씨 경남스틸 한국선재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1.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