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메이디그룹 가전분야 세계 1위 기업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이야기는 중국의 LG전자라고하는 가전분야에서 두각 보이며, 앞서나가고 있는 메이디그룹에 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메이디그룹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기업하면 메이디그룹을 손꼽을 수 있는데요. 메이디그룹에서 주요 특징으로 살펴 봐야 하는 점은 <메이디그룹이 시장 점유율을 어느 정도 차지 할 수 있을까?> <어느정도나 빠른 속도로 가전 소비 부분이 상승 할 수 있을까?> 이렇게 2가지 질문을 던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것에 대한 성장근거 2가지를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추가적인 소비 독려를 통한 정책적인 영향
정부정책에 예민하게 반응하는것이 가전 소비 분야라고 하는데요. 코로나19가 한창 대유행을 하고 있던, 2020년 3월부터 나눠주기 시작한 소비 쿠폰의 영향이 실제로 나타나고 있으며, 더불어서 2020년 3월 이후로 소비를 촉진시키는 강력한 통화정책을 진행하게 되면서, 업황이 빠른 속도로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2020년 3월~6월 사이에만 지방정부에서 주도적인 역활을 하면서 중국내 모든 지역에서 약 190억 위안에 달하는 소비 쿠폰이 지급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서 그해 4월의 소매 총판매 금액은 2.8조 위안을까지 보여주면서 전월과 비교하여 낙폭을 줄이는데 성공 하였습니다. 더군다나 노동절 연휴기간 동안에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에서 소비 지출이 약 50% 가량 올라가는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또한 이것뿐만 아니라, 작년 6월에는 <징동데이> 기간 동안에 100억 위안 이상의 지원금과 함께 1천억 위안대에 달하는 혜택을 나눠주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 하반기에는 중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동안에 집중적인 소비 지원을 유도하는것과 같은 정책등으로 중국 정부가 새로운 가전 소비 부분에서의 상승을 위해서 꽤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가전소비를 위한 쿠폰을 나눠줌으로써 가전 소비를 늘리는것을 기대할 수 있었는데요. 2009년의 금융위기를 막 벗어났던 무렵과 2004년의 사스가 유행했던 시기에 이어서 중국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가전 소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2. 코로나19의 여파로 가전 트렌드에 끼친 변화
장기적인 관점에서 <온라인 구매증가와 소형 가전분야의 인기 상승> 등의 방향으로 가전 트렌드의 변화가 전망되는데요. 이런 흐름에 메이디그룹이 혜택을 볼 수 있다는것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시는것처럼 코로나로인한 비대면영업과 구매가 이루어지면서, 가전 트렌드도 이런 흐름에 예외일수가 없는데요.
판매 자체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스토어으로 이동되고, 가전형태도 대형에서 소형 가전이 주류가 되는 형태로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례로 전체 중국 가전 시장의 매출 규모가 2020년 1분기에는 큰 폭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그렇지만 이와는 반대로 온라인 분야에서의 매출을 살펴보면, 전년과 비교하였을때, 50% 넘게 성장을 하였습니다.
소형가전 부분에서도 20% 가까이 판매량이 떨어졌는데요. 반면에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과 같은 대형가전 부문이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최대 50%까지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그래도 상대적으로 소형가전에서는 크게 떨어진편은 아니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더군다나 소비구조가 이제는 나이대가 낮아진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서 소형가전 위주와 온라인 형태 위주로 바뀌고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메이디 그룹은 가전 시장의 트렌드 흐름에 잘 적응하여가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일례로 메이디 그룹은 생방송 마케팅을 보다 적극적으로 확장하면서 1분기에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이디 그룹의 노력에 힘입어 제품별로 온라인 시장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였는데요.
한편 메이디그룹은 전기밥솥과 전자레인지와 같은 주방 소형 가전 부문에서 현대 점유율 1~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와같은 요소들까지 포함하게 된다면, 앞으로의 가전 트렌드 변화에서 이득을 챙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실적 부분에서는 코로나19의 충격으로 인해서 2020년 1분기부터 2분기까지는 실적이 썩 좋지 못했는데요. 1분기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적자를 면치못했으나 지역별 가전 마켓은 2분기부터는 회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각 지역별 가전 결과와는 반대로 해외 매출 영역에서는 급락하는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역시도 1분기에 수주했던 해외 수주 물량이 상당했기 때문에 3분기부터는 매출이 회복되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회복에 대한 기대 심리로 인해서 주가는 2020년 2분기부터 빠른 속도로 회복되었는데요. 그리고 앞에서도 언급한 2가지 부문의 영향이 나타나면서 소비가 회복을 하면서 지금까지 최저 가격과 비교하여 약 150% 넘게 상승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는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살펴본 메이디그룹은 최신 가전 트렌드 상황에 맞게 발빠르게 적응을 하면서 마이너스 상황을 극복하고 빠르게 회복후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전세계 가전 회사 매출 1위를 달성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가전 시장을 선도할 메이디그룹에 관심을 가지고 가전 주식 관련 기업을 언급할 때 먼저 머리에 떠올려 보실 수도 있을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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